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LG화학 주가전망 ; EV 수요감소, 메탈가 하락영향과 배터리 소재 투자계획

by storyfactory 2023. 10. 31.

■LG화학 리포트 요약정리

LG화학의 실적전망은 화학업종의 원재료 스프레드 하락과 EV 수요 감소 유려에 의한 LG엔솔의 실적전망 하향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

 

1) 양극재를 포함한 첨단소재 부문은 메탈가 하락에 따른 영업이익의 감소가 우려되고 있음.

2) EV 수요 감소 전망에 따른 자회사 LG엔솔의 감익도 영향을 받음.

3) 화학업황이 좋지 않지만, 중국 수요의 회복을 기대함.

4) 기존에 계획한 양극재/전구체 및 분리막 등 배터리 소재의 투자 계획에는 변경이 없을 것임을 거듭 밝힌 것과 광산 지분 인수 등 업스트림 투자에 대한 의지도 긍정적임.

5) 향후 감익이 예상되고, 경쟁사의 밸류에이션 하락에 따른 목표주가 하향이 있었음.

 

※ 역레깅이란?

리포트 중에 역레깅은 스프레드라고 언급되기도 하는데요, 원재료의 값은 비싸게 사고, 완제품의 가격은 하락할 때 생기는 손실을 의미합니다.

 

보통 재료를 가공하여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서는 원재료 값이 오르면, 완제품 값도 오르면서 이익이 증가하지만, 반대의 경우가 발생하면 이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납사 가격 및 NCC 스프레드 추이(1M Lagging) ; 한화투자증권

 

LG화학의 경우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주가의 상승이 일어났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원재료는 싸게 사고 완제품은 비싸게 파는 구조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제조업 뿐 아니라 금융업인 은행의 이익도 기준금리가 오르는 구간에서 마진이 더 커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때 주가도 오르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원재료와 완제품의 가격차이가 더욱 벌어지는 상관관계는 주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관계입니다. 주가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개념입니다.

 

 

■하나증권

단기 업황 둔화 가능성과 투자금 조달에 대한 우려 해소가 필요

 

주요 양극재 경쟁사의 OPM 2~3% 대비 높은 이익률을 기록한 것은 전체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중국 양극재 법인이 전구체를 100% 자급(화 유코발트와의 전구체 JV 보유)함에 따른 원료 조달의 우위가 지속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BUY를 유지하나, TP는 65만원에서 59만원으로 하향한다. 2024년 LGES와 양극재의 실적 추정치를 하향함에 따라 전사 추정치가 10%가량 조정된 영향이다.

 

유럽의 전기차 수요 둔화 움직임이 뚜렷한 가운데, 미국 시장에 대한 우려도 생겨나고 있다.

 

시장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기존에 계획한 양극재/전구체 및 분리막 등 배터리 소재의 투자 계획에는 변경이 없을 것임을 거듭 밝혔다. 당초 증설을 보수적인 관점에서 설정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또한 광산 지분 인수 등 업스트림 투자에 대한 의지도 피력하고 있다.

 

중장기 성장 전략은 긍정적이나, 단기적으로 업황 둔화 국면에서 투자금 조달에 대한 우려감은 여전하다. 이를 해소하는 회사의 결단이 결국 강한 주가 반등의 트리거가 될 것이다.

 

■한화투자증권

부정적인 업황에도, 향후 투자계획은 유지

 

현재 메탈가 하락 및 EV 수요 둔화에 의한 부정적인 업황에 대해 시장은 이미 인지하고 있다.

 

다만 우려되는 부분은 현재 부정적 업황으로 인해 향후 투자계획의 지연되는 것이었는데, 동사는 투자는 계획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부정적인 업황을 반영해 3Q 이후 주가는 -36% 하락했고, 비핵심자산 매각 및 EB 발행으로 자금조달에 대한 부담은 완화되었기에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71만원을 유지한다

 

LG화학 양극재 수출실적(청주) ; 한화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4Q23 영업이익 7,528억원(-13% QoQ) 전망, 양극재 부진 심화

 

2023년 3분기 실적은 출하량 증가세가 제한적인 가운데 메탈 가격 급락에 따른 판가 하락과 역래깅 효과로 큰 폭의 감익이 불가피했다. 다만 IT/EP 소재 중심의 실적 호조세로 경쟁사 대비 양호한 수익성을 시현한 것으로 파악된다.

 

화학은 유의미한 시황 회복세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납사/제품 가격 상승에 따른 긍정적인 재고/래깅효과 등으로 흑자전환했다.

 

LG화학의 첨단소재 부문별 매출액, 양극재 비중 추이 및 전망 ; 신하투자증권

 

4분기 이후 실적전망은 메탈 가격 하락 영향이 지속되며 추가적인 판가 하락이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고객사향 수요 둔화로 출하량 감소가 불가피하겠다.

 

화학 영업이익은 전분기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한다. 국경절 이후 스프레드 약세가 지속되며 뚜렷한 반등세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럼에도 고부가 제품인 POE 증설 가동 및 점진적인 수급 개선으로 완만한 업황 회복이 가능할 전망이다.

 

국내 양극재 업체 12MF EV/EBITDA 밴드 차트 ; 신한투자증권

 

목표주가는 실적 추정치 하향 및 글로벌 피어 멀티플 하락 등을 반영해 700,000원(-13%)으로 하향한다. 그동안 기업가치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던 첨단소재(양극재) 부문의 실적 둔화와 부진한 본업 등으로 투자 심리는 위축된 상황이다.

 

LG화학 투자지표 요약 ; 신한투자증권

 

EV 수요에 대한 우려와 높은 메탈가격 변동성으로 단기 실적 불확실성은 존재하나 중장기 성장성은 유효하 다는 판단이다. 수급 개선에 따른 본업의 점진적인 실적 회복까지 감안할 경우 주가의 방향성은 아래보다 위를 향할 전망이다.

 

■미래에셋증권

목표주가 62만원으로 하향. 매수 의견 유지

 

목표주가를 62만원으로 22.5% 하향 조정하며, 상승 여력은 38.7%로 투자 의견은 매수를 유지한다. 목표주가 하향 조정 이유는 첨단소재의 실적 추정치 하향, 순차입금 증가, LG엔솔 추정치 하향 때문이다.

 

첨단소재 부문의 수익성이 시장 예상치보다는 선방하고 있으나, 여전히 하락 중인 메탈 가격 때문에 빠른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현금 증가분 대비 차입금이 더 늘어나 순차입금이 7천억원 증가했다.

 

LG엔솔의 추정치는 최근 유럽 수요 우려로 인해 하향 조정되었다.

 

LG화학 사업부문별 영업이익률 추이 ; 미래에셋증권

 

투자 의견 매수를 유지하는 이유는 1) 24년에는 기대가 크지 않은 화학 시황의 개선이 중국 경기부양책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며, 2) 자금 조달 측면에서 다양한 옵션을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