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포스코퓨처엠 주가전망과 음극재 포트폴리오

by storyfactory 2023. 10. 29.

69만원을 찍었던 포스코퓨처엠의 주가가 25만원까지 내려앉았습니다. 저점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을지, 좀 더 인내가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증권사들의 의견은 어떤지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보증권

1) 향후 전망

영업이익 부분에서는 고가원료 해소와 래깅효과가 마무리되면서 변동성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나 임금인상 소급 및 인조흑연 초기 감가상각 비용이 반영되며 분기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

 

포스코퓨처엠의 주요 투자지표 ; 교보증권

 

2)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60,000원으로 유지.

단기적인 실적 부진이 예상되나 최근 중국 정부의 흑연 수출규제 지정에 따라 비중국 흑연기업들의 반사수혜를 기대. 동사는 이미 인조흑연의 원재료인 침상코크스를 제철소를 통해 풍부하게 조달할 수 있으며 금번 제재에 따라 구형흑연의  산처리 내재화 시점을 계획대비 앞당길 것. 2차 전지 내 가장 약한 고리인 음극재 포트폴리오를 보유하여 향후 강점이 부각될 것을 기대.

■하나증권

1) 양극재/음극재/전구체 가치 및 최근 주가 하락 감안하면, 주가 상승 여력 확대
하이니켈 양극재 및 인조흑연 음극재의 초기 생산 비용 증가 반영하여 2023년 4분기 및 2024년 실적 추정치를 하향 조정하였다. 

 

한국 양극재 수출단가 추이 ; 하나증권

 

다만, 2차전지 섹터 내 장기 실적가시성 가장 높다고 판단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두 신제품 모두 현재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북미 시장을 공략하는 제품이라는 점

- 출하량 증가 과정에서 수익성 개선여력 매우 크다는 점

- 원자재 조달 능력의 경쟁 우위가 있다는 점

 

2)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65만원을 유지한다.

 

■이베스트투자증권

1) 향후 실적과 출하량 증가의 Key는 단결정 수율 개선이다.

유럽향 수요 부진 지속으로 N65 출하량은 큰 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N86 제품의 출하량 증가(비중 70% 목표)가 외형성장 방어와 수익성 개선의 핵심이 될 것이다. 또한 4분기부터 삼성SDI향 양극재 출하가 시작된다.

 

전구체 내재화율 전망 ; 이베스트증권

 

2)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80,000원으로 기존 대비 25% 하향한다. 

2026년 예상 EPS에 12M Fwd 24~25년 Peer 평균 Multiple 20%할증한 PER 55배를 적용한 방식은 유지하나, 2026년 예상 EPS를 30% 하향 조정했기 때문이다. 

 

시장은 동사의 전구체 및 리튬 내재화, 양음극재 사업 시너지, 그룹사의 안정적 자금력에 대해 Peer 대비 항상 프리미엄을 부여해 왔다. 경쟁사대비 높은 원료 내재화율과 공격적 CAPA Plan으로 이러한 프리미엄은 지속될 것이다.  단기적 반등 모멘텀은 추가 공급계약인데, SKON-Ford향 논의 중으로 알려짐에 따라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포스코퓨처엠의 12M Fwd PER Chart ; 이베스트투자증권

 

■양극재 Peer리튬 내재화 현황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

1) 포스코퓨처엠

POSCO 홀딩스 2030 년 리튬 42 만톤 CAPA, 지주사로부터 필요한 물량의 50%가량 조달 계획

 

2) 에코프로비엠

2027 년 수산화리튬 내재화율 목표 31%, 에코프로이노베이션 2.6 만톤 계획

 

3) 엘앤에프

중국 시노리튬머티리얼즈와 수산화리튬 정제공장 계획 CAPA 및 시기 추후 발표

 

4) LG화학

강봉 리튬 천제리튬 피드몬트리튬 지분 일부 취득 및 다수 기업 들과 공급 계약

리포트 정리

포스코퓨처엠의 주가는 높은 멀티플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시장은 포스코그룹의 후원을 받아 모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는 실적이 뒷받침될 때 주가는 모멘텀을 받을 것입니다. 

 

장기적인 전망과 주가의 평가정도를 함께 비교해 보는 안목이 필요한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