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에코프로비엠 ; 전환사채(CB) 발행이 주가에 도움이 될까?

by storyfactory 2023. 4. 14.

에코프로비엠이 5천억 원 상당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는 언론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전환사채에 대해 정리해 보고, 전환사채 발행 후 에코프로비엠의 향후 주가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전환사채(CB)란?

 

1) 전환사채(CB)는 법인이 필요한 자금 모집을 위해 채권을 발행할 때,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원금 대신 주식으로 바꾸어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붙어있는 채권입니다.

 

여기서 사채라는 용어는 회사채를 말합니다. 채권이기때문에 만기와 이자율이 있어야 하고, 전환사채이기 때문에 전환권의 행사 조건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A법인이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만기3년, 이자율 6%와 전환권은 채권발행 후 3개월 이후에 행사가 가능하고, 행사가격은 50만 원 이상일 때 가능하다."와 같은 조건을 붙이는 것입니다.

 

보도되고 있는 에코프로의 전환사채 발행조건을 보면, 이자율은 0%이고 전환권은 발행시점부터 10% 할증된 가격으로 전환권 행사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 전환권이란?

전환권은 만기에 원금 대신에 주식으로 바꾸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전환사채 발행시 보통의 경우 주식으로의 전환조건, 전환 청구가 가능한 기간, 주식의 양도와 관련된 사항이 정해집니다. 특히 주식회사는 주주의 이해관계와 충돌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전환권 행사조건은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증설계획

 

1) 국내 증설계획

에코프로비엠 국내 증설계획 ; 키움증권

 

 

2) 해외 증설계획

에코프로비엠 해외 증설계획 ; 키움증권

 


전환사채(CB) 발행이 에코프로비엠 주가에 도움이 될까?

 

1) 에코프로비엠의 전환사채(CB) 발행조건에코프로비엠의 전환사채 발행조건은 현재 보도내용은  "이자율 0%,  전환권은 발행시점의 주가에서 10% 이상 상승한 가격으로 행사가능하다" 입니다. 채권을 인수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는 기관투자자로 알려져 있고요.

 

발행조건을 보면, 전환사채가 기본적으로 채권인데, 수익률에 민감한 기관투자가가 이자도 받지않고 돈을 빌려주겠다는 것입니다. 기대수익은 전환권을 행사하여 주식차액을 얻겠다는 것입니다.

 

2) 에코프로비엠의 전환사채(CB) 발행조건의 의미

기관투자가들이 어찌보면 불리한 회사채 발행에 나선 것은 전환권 행사조건이 완성되는 시기에는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큰 상승을 했을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시중금리가 올라가고는 있지만, 채권시장에서 거래되는 금리는 3%대라고 합니다. 이자율이 비록 0% 이지만, 에코프로비엠의 사업내용의 발전성에 투자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기관투자가 입장에서는 위험없는 주식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10%이상 상승하면 전환권을 행사하여 차익을 가겨가고,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면 원금을 돌려받으면 그만입니다. 

 


전환사채(CB) 투자시 주의할 점

 

1) 한 동안 바이오기업들의 전환사채 발행이 흥행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바이오 기업의 특성상 신약으로 대박을 내거나 실패하면 경영이 어려워집니다.

 

2)그러면 발행한 전환사채는 어떻게 될까요?

발행기업 입장에서는 빚이기때문에 만기가 되면 갚아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갚을 돈이 없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면 소위 연체채권이 됩니다. 채권자는 원금회수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채권자는 전환권의 조건을 재조정하고 만기를 연장해 줍니다. 어찌할 방법이 없어서 하는 것입니다. 전환사채를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3)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이자는 없고 전환권도 프리미엄을 더해서 발행합니다. 사업전망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라는 시장의 해석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