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여행, 엔터, 플랫폼

카카오 주가 전망 ; 최근 규제 내용, 카카오의 대책과 영향 정리

by storyfactory 2021. 9. 17.

카카오 주가 전망 ; 플랫폼 규제 내용, 카카오의 대책과 영향 정리

최근 플랫폼 기업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습니다. 혁신과 개혁의 아이콘들이 과거 문어발식 대기업의 사업 확장을 떠오르게 하는 사업 행태 때문입니다.

 

최근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 내용, 카카오의 사업 영역에서의 매출관련 영향을 한화투자증권 리포트를 중심으로 알아봅니다.

 


최근의 규제내용과 카카오의 상생안

한화투자증권의 리포트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최근 정부와 정치권의 플랫폼 규제 강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카카오의 대책 발표도 뒤따랐습니다. 

 

최근 플랫폼 관련 규제내용 ; 한화투자증권

 

 

이에 대한 카카오의 대책을 정리해 보면,

 

모빌리티 관련하여

1) 기사 프로멤버십 비용(기존 9.9만 원에서 3.9만 원) 인하

2) 스마트콜(1000원 추가) 서비스 중단

3) 대리운전 중개수수료는 기존 고정 20%에서 0~20%의 변동 요금제로 변경

입니다.

 

카카오의 상생안 ; 한화투자증권

 

이에 대해 한화투자증권은 위와 같은 카카오의 대책이 작년 모빌리티 매출액 2,800억 원에서 약 5% 미만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금소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는 보험상품비교(자동차·운전 자·반려동물 등) 서비스도 중단했는데요, 현재 보험 관련 매출은 카카오페이 매출에서 매우 미미한 상황(대부분의 매출은 대출 관련 매출)입니다.

 

 


카카오의 3분기 사업전망

한화투자증권은 카카오의 3분기 매출액이 1.5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9% 증가를 전망합니다. 톡비즈 매출액이 41% 성장을 전망하고, 비즈보드-톡채널-알림톡으로 이어지는 매출 선순환 효과가 클 것으로 봅니다. 특히 메시지 건당 수수료를 수취하는 톡채널 매출은 70% 이상의 성장을 전망합니다.

 

카카오페이 매출비중 ; 한화투자증권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T블루 택시 매출의 고성장과 페이 거래액 확대에 따라 69%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영업이익은 2175억 원으로 예상되고, 게임, 모빌리티, 페이 관련 마케팅이 공격적으로 집행됨에 따라 컨센서스를 10% 하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조정에 대하여

한화투자증권의 분석은 최근 카카오의 주가는 고점 대비 28% 하락하면서 각종 규제 관련 우려가 반영됐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그간 신규 사업 영역에서 수익화를 성공시키며 기업 가치를 증대시켜온 점을 고려하면 단기 모멘텀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IPO를 앞둔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모빌리티의 확장성에도 다소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당분간 정부 규제 관련 뉴스플로우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목표주가는 17만원으로 하향하고, 모빌리티 2.5조원, 페이 6.8조원으로 사업가치를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