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여행, 엔터, 플랫폼

CJ ENM 주가전망 ; 최고의 실적과 투자포인트 점검

by storyfactory 2021. 7. 7.

1. 개요

7/1부터는 역차별 논란이 있었던 중간 광고에 대해 지상파에서 허용되고 있습니다. 방송사업자의 대표적 기업인 CJ ENM의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주가 흐름에 미치는 요인과 CJ ENM의 영업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봅니다.

 

2. 글로벌 미디어시장

글로벌 가입형(SVOD) 미디어 제공업체의 가입자 수는 넷플릭스가 약 2억 명으로 선두이며, 아마존프라임과 디즈니가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구독형 OTT(인터넷 TV서비스)가 가장 활발하게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입형 OTT 가입자 수 ; 이베스트증권

 

 

글로벌 OTT 시장 점유율은 현재 넷플릭스가 약 50%, 아마존 프라임이 약 30%, 디즈니 등이 20%입니다. 향후 2025년까지 넷플릭스 40%, 아마존프라임 25%, 디즈니 30%, 기타 5% 정도로 변화할 것을 전망합니다.

 

글로벌 PAY TV 시장은 2016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10% 이상의 고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등 후발 시장에서 더욱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베스트증권은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보면 이미 OTT 및 플랫폼, 콘텐츠 업체의 잇따른 대규모 인수합병으로 자본력을 갖춘 소수 대기업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CJ ENM은 미디어 콘텐 츠 제작, 기획에서 플랫폼까지 수직 계열화를 통한 종합 콘텐츠사로 글로벌 미디어 시장 재편 과정에서도 미디어 콘텐츠 중심의 실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OTT 서비스 유형별 수익구조

1) OTT 업체를 서비스 유형별로 나누어 보면 가입형 업체의 대표는 넷플릭스입니다. 그 외 디즈니, 아마존프라임이 있습니다. 수익구조는 월정요금을 통한 수익입니다.

 

2) 광고형 업체의 대표는 구글의 유튜브입니다. 구글 검색의 메인페이지를 보면 광고가 전혀 없고 검색창만 보입니다. 검색 후 콘텐츠 안에 들어가 보면 정보제공의 대가로 광고가 보입니다. 이 광고 수익을 콘텐츠 게시자와 구글이 분배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습니다.

 

 

3) 주문형 OTT에는 KT의 올레 TV가 있습니다. 편당 결제 방식입니다.

 

4)값싼 월정액과 개별 콘텐츠 부과 방식을 묶어 놓은 것이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티빙과 웨이브가 이 방식을 사용합니다.

 

OTT 서비스 사업자의 수익구조 이베스트증권

 

 

4. CJ ENM 영업 현황

이베스트증권은 2021년 연간 매출액은 4조 3천억 원, 영업이익 3천3백억 원을 예상합니다. 매출액 구성을 보면 미디어 50%, 커머스 35%, 영화와 음악 15% 정도를 차지합니다. 올해 순이익은 2천6백억 원 전망합니다.

 

CJ ENM 부문별 매출액 추이 ; 이베스트증권

 

 

실적 향상을 견인하는 광고와 콘텐츠 판매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은 광고비 증가와 함께 콘텐츠 제작비용의 효율화를 들고 있습니다. 이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CJ ENM 콘텐츠 판매 및 디지털 광고 추이 ; 이베스트증권

 

5. CJ ENM 투자포인트

1) CJ ENM의 성장 계획은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와 글로벌 OTT 업체와의 협업입니다.

 

  - 5년간 5조 원 콘텐츠 제작비 투자

  - 드라마, 예능, 영화, 디지털,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다각화

  - 2023년까지 티빙(TVING) 오리지널 콘텐츠 100편 제작과 유료 가입자 800만 명 목표.

  - 미국 MGM과 협업하여 글로벌 K-POP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 애플 TV와 콘텐츠 기획, 제작 계약 체결

  - CJ ENM과 JTBC 합작법인 OTT 플랫폼 출시 예정

 

2) 티빙 유료 가입자 가입을 위한 전략으로는  <응답하라>, <슬기로운 생활>, <신서유기> 등과  IP 시리즈 육성, 6천 편 이상의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프리미엄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티빙은 현재 130만 명으로 추정되는 유료 가입자를 800만 명으로 확대를 목표로 하고, 글로벌 미디어 시장 진출 등을 기대합니다.

 

3) 이익 증가의 원인은 광고 수익 증가와 제작비용 DOWN에 있습니다. 이 추세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란 것이 증권사의 전망입니다.

 

결국 수익증가와 비용 감소 추세가 계속되는가와 외형적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가가 주가을 견인하는 동력이 될 것입니다. 실적 분석을 통해 계속 추적해야 할 지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