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여행, 엔터, 플랫폼

그림으로 보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영업 현황과 회복 전망'

by storyfactory 2021. 7. 5.

여행업의 주가는 현재 2019년 수준 입니다. 여행업황의 회복을 예상하며 회복시 급격한 이익의 증가도 예상된 수준입니다. 하나금융투자 7/2일자 여행업에 대한 리포트를 중심으로 여행업의 영업상황과 전망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1. 하나투어 / 모두투어 영업현황

1) 하나투어는 SM면세점/티마크 호텔/본사 건물 등의 영업중단 및 매각을 진행 중이며, 인력 구조조정도 단행했습니다. 여행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현금 확보를 목적으로 한 것입니다.

하나투어 임직원 수 추이 ; 하나금융투자



2) 모두투어 역시 자유투어 매각에 더해 인력 구조 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투어 임직원 수 추이 ; 하나금융투자



두 회사 모두 생존을 위해 눈물나는 노력을 하고있네요. 빨리 왕래가 자유로워져야 할텐데요.


3) 한화투자증권은 여행 정상화가 되면 최대 이익 잠재력은 하나투어는 1,000억 원 이상, 모두투어는 450억원으로 전망합니다. 보고서에서는 2022년 여행수요 회복을 전제로 한 예측치로 작성되었습니다.

 

2. 그림으로 보는 여행업황

1) 어느 나라로 가장 많이 떠날까?

2019년 국가별 한국인 출국자 수 ; 하나금융투자



2) 사람들은 여행지에서 무엇을 할까? (여행의 형태, 모습)

여행지에서 활동 ; 하나금융투자



3) 1년에 몇번 떠날까?

1인당 여행횟수 ; 하나금융투자

 

 

3. 여행상황 호전시 여행수요

1) 코로나가 진정되어 여행수요가 회복된다면 출국자 수의 회복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할까?


한화투자증권은 해외출국자 수가 2018년, 2019년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국자 수는 여행업의 실적 회복의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출국자 추이, 전망 ; 하나금융투자



2)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영업이익의 회복정도는?
자산처분 등의 구조조정으로 여행수요가 회복되면 여행사들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나투어 영업이기 추이 ; 하나금융투자

 

모두투어 영업이기 추이 ; 하나금융투자

 

4. 전망과 에필로그

주가가 얼마까지 오를지를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그러나 가름은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조조정으로 급격한 영업이익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2017년 수준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이를 전제로 한다면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2018년 고점은 넘어설 수 있겠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투자전에 기간과 목표가격을 가늠해 보는 것은 기본이겠죠.

여행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업종에 대한 이해가 먼저란 생각입니다. 그림을 통해 현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