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헬스케어

중국 소비시장 투자법 ; 덴탈, 안과, 의료미용 등 뷰티 헬스케어

by storyfactory 2021. 6. 24.

1. 개요

메리츠증권 중국 관련 리포트에 알아두면 매우 유익한 내용으로 생각되어 소개해 봅니다. 중국에서 신고가를 경신하는 분야는 치과, 드림렌즈, 미용의료, 아파트관리 분야입니다.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의 서비스 수요의 변화 등으로 뷰티, 헬스케어 소비를 주목하라는 것입니다. 협업이나 진출한 한국기업도 수혜가 예상됩니다. 리포트 내용을 도표 중심으로 작성해 봅니다.

 

2. 소비지표는 부진했다.

중국의 소비지표는 관련기업의 주가와는 달리 부진했습니다.

 

중국 6월 단오절 소비 현황 ; 메리츠증권

 

3. 신고가 경신 기업

소비 강도는 약하지만 강한 주가 흐름을 보이는 기업이 있습니다.

 

중국 통처의료, Ovctek 주가 추이 ; 메리츠증권

 

통처치과는 치과 체인을 가진 의료서비스 기업입니다. Ovctek는 드림렌즈 생산업체입니다.

 

드림렌즈는 18세 이하 교정 수술이 불가능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시력약화 방지를 위한 비수술 치료법입니다.

 

중국 블룸메이지, Imeik 주가 추이 ; 메리츠증권

 

블룸에이지는 필러, Imeik는 히알루론산 생산기업입니다.

 

위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이 상당히 높음에도 신고가 랠리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적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Robo rock, Country Garden 주가추이 ; 메리츠증권

 

로봇 청소기 대표기업 로보락과 아파트관리기업 컨트리가든입니다. 국민소득이 증가하며 삶의 질을 중시하여 가사노동과 일상적인 관리서비스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4. 메슬로우 이론에 근거한 소비패턴 분석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관련 소비패턴 ; 메리츠증권

 

학교 다닐 때 공부했던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입니다. 가장 낮은 생리적 욕구부터 채워져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전 단계의 욕구가 채워지면 다음 단계의 욕구 충족을 원한다는 이론입니다.

 

국민소득 1만 달러가 넘으면서 4단계 이상의 욕구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국의 30세 이하 MZ세대는 부유하게 자라서 5단계의 욕구 충족을 더욱 원한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자기만족과 같은 교육, 문화소비, 외모에 대한 이미용 분야입니다.

 

중국 의료미용시장 ; 메리츠증권

 

IMF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2000년대 중반부터 한국에도 여행, 레저, 명품 등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기억한다면 보고서의 내용은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다면 중국의 이미용 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업을 찾아야 하겠죠!!

 

한국 의료미용 시장 추이 ; 메리츠증권

 

다음 그림은 중국의 이미용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보여줍니다.

 

중국 의료미용시장과 치과교정 국가별 성장률 ; 메리츠증권

 

5. 중국 기업 중 어디에 투자하나?

메리츠증권은 중국 산업의 성장성을 고려하여 중국 서비스 산업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는 분석입니다.

 

상품 소비 비중을 보면 46%로 선진국에 비해 높다는 것입니다. 소비 비중이 서비스 산업으로 점차 이동할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 소비 내 서비스 비중 비교 ; 메리츠증권

 

의료미용 분야에서 중국과 한국기업의 합작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의료미용 분야에서 한,중 합작기업 ; 메리츠증권

 

6. 에필로그

위의 메리츠증권의 보고서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내용입니다. 어디에 기회가 있는지 방향을 알고 있다면 구체적인 기회는 개인의 몫입니다. 잘못된 방향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위에 예시한 기업들은 일부 사례에 불과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가 신고가를 지속적으로 경신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