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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ETF/헬스케어

[중국 소비관련주] 덴티움, 파마리서치, 콜마비엔에이치, 인터로조 정리

by storyfactory 2023. 4. 19.

4/18에 중국의 1분기 GDP 성장률과 소매판매 등 경제지표 발표가 있었습니다. 중국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를 다시 한번 가져볼 시기인 것 같습니다. 화장품섹터 등은 움직이기 시작했는데요, 중국의 리오프닝 관련주에 대한 이베스트증권의 리포트를 정리해 봅니다.


중국 3월 소매판매율 기대치 상회

 

1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 추이 ; 이베스트증권

 

전일 발표된 중국 3월 소매판매증가율이 +10.6%로 시장 기대치 +7.5%를 상회하면서 중국 소비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베스트증권은 미들캡 종목 중 중국 소비 관련 종목으로 덴티움(전일 주가상승률 +0.8%), 파마리서치(+4.5%), 콜마비앤에이치(+9.7%), 인터로조(+0.9%)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관심이 예상 실적 상향 조정 여부와 멀티플 리레이팅 가능성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여, 관련 종목들의 중국 사업현황을 점검해 봅니다.

 

 


덴티움(2023F PER 14.3배)

 

덴티움은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하는 치과용 의료기기 전문 기업으로 임상 경험의 노하우를 가진 치과의사와 전문가들이 200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1) 2022년 매출 내 중국 비중은 51%(-6%p yoy) 임.

 

임플란트 중국 수출 추이 ; 이베스트증권

 

덴티움 중국매출 추이 및 전망 ; 이베스트증권

 

2) 관세청 수출 데이터 기준, 1Q23 임플란트 중국 수출은 4,847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4% 감소했으나, 4월 1~10일 수출은 984만 달러로 전년대비 +106% 증가함.

 

3) 4월부터 중국 VBP 정책이 지역별로 순차적 시행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중국 수출증가율 반등에 대한 관심 필요함.

 

 


파마리서치(2023F PER 15.2배)

 

파마리서치는 조직재생 활성물질인  DOT™ PDRN 및 DOT™ PN을 중심으로 재생의학 치료제, 의료기기,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바이오 제약사입니다. 제품으로는 일반의약품인 점안액 리안, 기능성 화장품인 리쥬란 더마 힐러 모이스처 트리트먼트 마스크 등이 있습니다.

 

점안액 리안 ; 파마리서치 홈페이지

 

1) 파마리서치의 중국 관련 매출은 리쥬란 수출 매출 중 일부와 리쥬란 코스메틱 면세 매출 및 수출 매출의 대부분으로 볼 수 있음.

 

2) 이베스트증권은 2023년 리쥬란 수출증가율 +50% yoy, 화장품 부문 매출증가율 +33% yoy를 예상하며, 중국 소비 업황 반등이 본격화되면 추가적인 매출 상향 조정이 가능하다고 판단함.

 

3) 또한, 동사의 적정 멀티플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가 해외 매출 비중이라는 측면에서 중국 소비 업황 반등은 동사 주가에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함.

 


콜마비앤에이치(2023F PER 9.9배)

 

콜마비앤에이치는 한국콜마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공동 설립한 민관 최초 합작회사로서, 미래창조과학부에 등록된 제1호 연구소 기업입니다. 천연물 기반 신소재를 연구, 개발하여 국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기업입니다.

 

1) 2022 매출 내 중국 비중은 15%(+2% p yoy). 2023F 중국 매출은 869억 원(+17% yoy) 수준은 달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주요 고객사의 리스탁킹 수요 강도와 중국 강소법인 실적에 따라 예상 매출은 상향 조정 가능할 것으로 예상함.

 

 

 

 

 


 

인터로조(2023F PER 13.1배)

 

콘택트랜즈 전문 생산업체로서, 근시 및 난시용 소프트렌즈, 하드, 칼라렌즈를 생산합니다.

 

 

콘택트렌즈 중국 수출 추이 ; 이베스트증권

 

 

1) 2022년 매출 내 중국 매출비중은 5%(-3% p yoy), 2023F 중국 매출은 101억 원(+83% yoy), 매출비중 7%(+2% p yoy) 예상.

 

2) 2023년은 중국으로 기존 고객사 외 로컬 Top 10 브랜드의 신규수주 물량 매출 반영 시작.

 

인터로조 중국 매출 추이 및 전망 ; 이베스트투자증권

 

3) 2021년 중국 기존고객만으로 매출 103억 원(매출 비중 9%) 달성했던 것을 감안하면 보수적인 추정한 것이며,  공급규모에 따라 추가적인 매출 상향 조정도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