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철강, 건설,

대한제강 주가전망 ; 철강주 투자 저가매수 기회인가?'

by storyfactory 2021. 6. 23.

1. 개요

철강주 주가는 고점 대비 20% 정도의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이 철강주를 다시 매수할 가격인지 투자법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철강주 가운데 대한제강은 전고점 근처까지 상승하며 이를 넘어갈 기세입니다. 대한제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 용어 정리

1) 빌릿(billet)이란?

형강으로 압연하기 전 사각모양의 철강재입니다. 이것이 길면 빌릿, 짧으면 슬러그(slug)라고 부릅니다.

 

2) 압연이란?

금속의 성질을 이용하여 고온이나 상온의 금속재료를 회전하는 2개의 롤러 사이를 통과시켜 여러 모양의 철재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3) 열연강판은?

쇠물을 가공하면 최초의 뜨겁고 기다란 박스 모양의 철강제품이 됩니다. 네모난 쇠 덩어리 상태입니다. 이것을 고온으로 압연하여 얇게 만든 것이 열연강판입니다. 냉연강판의 앞 단계 제품입니다.

 

4) 냉연강판은?

열연강판을 산성의 액체로 세척한 후에 압연기계를 통해 두께가 고르고 표면이 매끈하게 만든 강판입니다. 우리가 생활속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철판입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프레스 가공에 잘 견디기때문에 자동차 차체, 계측기, 가전제품 등의 내구소비재에 사용됩니다. 철강제품의 대표 제품으로 철강 가격의 지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대한제강 주가전망

키움증권은 대한제강에 대해 철강업종 내 탑픽으로 꼽으며 목표주가 29,000원을 제시 했습니다.

 

국내 철근 유통가격과 철스크랩 가격차이 ; 현대차증권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철근 매출이 95%인 사업 구조로 철근업황이 호조임.

2) 2020년 YK스틸 인수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실적이 반영되어 영업이익이 2020년 600억원대에서 2021년 1,000억 원 대로 상승이 예상.

3) 올해 ROE가 10% 중반을 예상하고, 이는 철강업종 중에 독보적임.

4) PER 5배 수준으로 밸류에이션도 매력적임.

 

철강업황도 좋다고 하고, 건설경기가 살아나며 철근가격이 상승하고, YK스틸 인수까지 주가가 탄력을 받고 있는 이유는 충분해 보이네요.

 

4. 철강주 투자 방법

철강업종에 속한 기업은 원자재 가격에 가공 마진을 더해 제품을 판매합니다. 이때 원재료의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면 원재료의 이동시간과 가공하여 판매하는 사이의 시차로 인하여 마진폭이 늘어납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철강 유통가격(판매가격)은 강하게 상승했고 원자재의 상승 속도는 서서히 오르면서 철강업체들의 이익규모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연히 주가에 반영되고 있고요.

 

결국 철강주에 대한 주가 예측은 철강과 구리 등 비철금속의 가격 전망입니다. 철강업종 리포트들이 하나 같이 글로벌 철강 가격을 언급하는 이유입니다.

 

또 한 가지는 포스코와 같은 철강업체와 풍산 등의 비철금속 기업 간의 주가가 같이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글로벌 금속 가격이 철, 비철 함께 연동하여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증권사 리포트를 보면, 현물 수요뿐만 아니라 글로벌 선물시장의 투기수요도 함께 움직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철강업종의 각 기업의 주가를 비교해 보아도 거의 같은 흐름입니다. 그렇다면 특정 금속에 대한 예측을 통해 철강의 포스코나, 구리의 풍산 등에 투자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철강과 비철금속이 어차피 연동되어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면 KODEX 철강, TIGER 200 철강소재 등의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호가단위는 작고 움직임은 같습니다.

 

여기에 맘에 드는 기업의 주식 약간만 더 담는다면 내 맘에 드는 액티브 펀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에필로그 

투자방법에 대한 내용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의견이고 방법입니다. 참고만 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거의 다 알고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어느 기업이나 영업이익은 마진입니다.

 

재료를 사서 가공하는 기업은 재료비와 판매단가의 차액이고, 은행업 등 돈을 굴리는 업종은 예금금리(조달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가 마진입니다. 투자시점은 이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할 때입니다.

 

철강금속 업종에서 이 차이가 좀 더 벌어질 수 있을지 관찰하고 자료를 정리하면 좀 더 합리적인 판단이 가능하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