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LG화학 주가 분석]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현황과 부문별 사업현황

by storyfactory 2021. 5. 26.

1. CS증권 목표주가 하향

CS증권에서 엘지화학의 목표주가를 68만 원으로 낮추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엘지화학의 중국 ESS 장치 리콜 소식과 함께 오늘 엘지화학의 주가 하락 요인이 되었습니다.

 

국내 증권사들은 엘지화학의 목표주가를 150만 원까지 전망하고 있어서 그 갭이 매우 큽니다.

 

목표주가 하향이유는 LG에너지솔류션이 상장할 경우 지주회사로서 엘지화학의 지분은 할인되고, 배터리 추가 투자 시 지분을 넘겨주어 지분율도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작년 물적분할 당시 나왔던 이야기입니다. 다만 엘지에너지솔루션이 나스닥에 상장할 수 있고, 새로운 배터리 수주를 주가의 변수로 꼽았습니다.

 

엘지화학의 사업가치 중에 자회사인 엘지 에너지솔루션의 사업가치가 가장 크게 평가받고 있는 것은 투자자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석유화학 사업부문과 배터리 사업부문을 살펴보고 주가 하락이 저가 매수 기회인지 관련하여 위험요소와 체크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2. 석유화학 사업현황

2021 년 하반기 석유화학 업황은 인프라와 건설 수요를 바탕으로 한 업사이클이 예상됩니다.

 

상반기부터 여수 NCC(에틸렌, LLDPE/HDPE)가 가동되고 있으며, 고부가제품인 NB-Latex 증설 효과로 수익 증대가 예상됩니다.

 

특히 고수익 제품인 NB-Latex 는 2023년 67만 톤까지 늘어나며 매출 중 약 10%로 대폭 증가하며 화학부문 이익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1) 석유화학 사업부문의 생산품은 에틸렌, 프로필렌, PVC, ABS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에틸렌과 프로필렌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범용 프라스틱으로 제품 용기, 포장재, 필름 등의 주원료입니다. 

 

PVC는 샤시, 파이프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ABS는 내열성과 내충격성, 가공성이 뛰어난 고기능성 소재로 자동차, 가전, IT기기 등에 사용됩니다.

 

2) 첨단소재 사업부문은 엔지니어링소재(자동차 경량화 부품소재 등), IT소재(OLED 소재 등), 2차전지소재(양극재), RO필터(나노필너), 반도체 소재(반도체 기판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3)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신약, 특수질환, 미용필러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당료 신약(제미글로), 골관절염 치료제(시노비안), 자가면역치료제(유셉트)등이 있으며, 성장호르몬 촉진제(유트로핀)와 B형 간염백신(헤파티티스B), 미용필러(이브아르)가 대표 상품입니다.

 

3. 석유 및 생명과학의 사업가치 평가

엘지화학의 주가는 실적과 성장성입니다. 석유 및 생명과학 부문의 사업가치는 전적으로 실적에 달려있습니다.

 

증권사 별로 차이는 있지만, 배터리 이외의 부문의 사업가치는 실적을 근거로 약 30~35조원 사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팜한농은 국내 농자재 1위 기업입니다.

 

LG화학 사업가치평가 ; IBK투자증권

 

대부분의 증권사는 엘지화학의 주가 산정에 있어서 배터리와 비 배터리 부문의 사업가치를 7대 3의 비율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EV/EBITDA 비율입니다.

 

EV는 매출액, EBITDA는 영업이익에 세금, 이자, 감가상각비를 합한 금액입니다. 사업상의 실적을 좀 더 명확히 보여주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LG화학 사업가치평가 ; 하이투자증권

 

 

4. LG에너지 솔루션

엘지 에너지솔루션은 2차전지 생산기업으로 2020년 물적분할되었습니다. 배터리 사업가치는 증권사별 평가기준에 따라 70~80조 원 사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올해 18조 원 내외, 2021년 23조 원을 기대하고, 영업이익은 올해 1조 원을 넘기고, 내년 1.8조 원을 예상합니다.

 

LGES의 미국 현지 생산캐파 전망 ; IBK투자증권

 

LGES의 북미지역의 생산 CAPA는 2022년 40 GWh, 2024년 75 GWh, 2026년 145 GWh로 늘어나게 됩니다.

 

북미지역은 현재 역내 배터리 공급이 부족한 상태로 LGES와 SKI이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2023년부터 글로벌 배터리 부족 현상을 예상하면, 생산 CAPA의 증대는 곧 매출 증가를 의미합니다. 

 

LGES의 미국 배터리공장 투자 현황 ; IBK투자증권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LG화학의 배터리 부문에 대한 성장성에 의문을 가진 견해는 없습니다. 다만 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계산하여 투자에 활용할 것인지의 문제입니다. 

5. 에필로그

엘지화학의 주가를 장기적으로 예측한다면 매우 간단한 얘기가 됩니다. 지속적인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전기차의 핵심동력인 배터리는 2030년까지 공급이 타이트하다는 전망입니다. 안전성과 생산기술에 대한 높은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엘지에너지솔루션의 가치는 지금으로서는 평가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이제 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IPO 방법에 따라 나스닥 상장이라도 된다면 투자자들에게는 대박을 안겨줄 것입니다. 성장이 확실한 산업에 장기투자한다면 원금을 잃을 확률은 제로에 수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