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ETF

ETN과 ETF 차이점과 투자법, 투자시 주의사항

by storyfactory 2021. 10. 31.

노후 설계를 위해 주식투자와 함께 ETF도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ETF투자시 비슷하지만 다른 ETN이 있습니다. ETN과 ETF의 차이점과 투자법, 투자시 주의사항 등을 알아봅니다


ETF와 ETN의 구조적 차이

1)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투자되는 섹터의 관련 종목들을 모아서 구성됩니다. 펀드를 구성하는 종목을 개별적으로 사고 파는 수고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2) ETN은 Exchange Traded Note의 약자로 특정지수의 수익을 오차없이 보장하는 채권입니다. 이 채권을 ETF와 마찬가지로 쉽게 사고 팔수 있도록 거래소에 상장시켜 놓은 것입니다. 본질이 채권이므로 만기가 있으며, 만기시에 보장된 수익을 발행회사가 지급합니다. 물론 중간에 거래소에서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썸네일

 

3) 예를 들면,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있다면 이 펀드는 유입되는 자금에 맞추어 KOSPI200 구성 종목을 비중에 맞추어 매수하여 두는 것입니다.

 

ETF는 종목별 매수와 매도의 차이, 편입비중 등의 오차로 KOSPI200지수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트래킹 에러라고 하고, 펀드는 계속해서 추종하는 지수와 일치되도록 종목의 편입과 매매를 해 나갑니다.

 

이에 비해 ETN은 발행회사와의 계약이므로, 추종하는 지수의 가격에 일치하는 금액을 지급해 줍니다. 트래킹 에러라고 하는 추적오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TF와 ETN의 구성종목 차이

ETF는 최소 10종목 이상에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보통은 30종목 이상에 분산투자합니다. 

 

ETN은 최소분산투자 규정이 5종목입니다. 5종목으로만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미리에셋  미디어엔터 Core5 ETN의 경우 카카오게임즈, 제일기획, CJ ENM, 넷마블, 엔씨소프트 이렇게 5종목으로만 구성됩니다. 일종의 집중투자 구조입니다.

 

보통 관련 산업을 묶음으로 투자하는 ETF와 가장 다른 점입니다. ETN을 발행하는 또 다른 이유는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만으로는 구성할 수 없는 상품 구조를 만들때 사용됩니다. 레버리지ETN과 인버스ETN이 대표적입니다. 특정지수의 선물로만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TN은 해외지수, 금리, 원자재 등 다양한 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에 발행도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거래 내용을 보면 80~90% 정도가 레버리지나 인버스 ETN이 차지합니다. 자산 내 헷지, 하락전망, 강한 상승전망에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TF와 ETN의 위험요소

ETF는 자산운용사가 구성종목을 매수하여 수탁회사에 맡겨 놓는 구조이기에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파산할 경우 투자자들의 피해가 없습니다.

 

그러나 ETN은 발행회사와 투자자 사이의 채권계약이기때문에 운용회사가 파산하는 경우 채권의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2008년 리먼브러더스의 파산으로 지급되지 못한 ETN이 몇개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ETN의 이러한 위험성에 대한 규제로 ETF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됩니다. 현재 ETN을 발행하는 회사는 9개 증권사로 자기자본 5천억원이상, 신용등급 AA-이상의 우량회사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삼성증권, 신한투자, 한국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대신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 메리츠증권 등 입니다.


ETF와 ETN 투자시 주의사항

ETF에 투자하는 목적은 안정적인 주가흐름과 관련 산업 전체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 근거한 것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관련 산업의 확장이 예상되는 경우 ETF투자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전망이 좋은 산업이라 해도 크게 성장하는 기업을 골라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전체 회사의 주식을 모두 소유함으로써 전망에 근거한 확실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개별기업에 투자시 단기적이거나 갑작스런 변동성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ETF는 이러한 변동성으로 인한 위험도 피할 수 있습니다.

 

ETN은 이러한 관련 산업에 투자를 결정하고 ETF와는 반대로 오히려 변동성을 활용하는 투자전략을 고려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상승보다는 하락이 유력할때 인버스 ETN에 투자한다거나 확실한 전망이 보장되었다는 판단에 근거한 레버리지 투자를 계획한다거나 할 때 고려하는 것입니다.

 

ETN은 구성종목도 선물이나 핵심이 되는 몇 종목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ETF에 투자 중인 경우 그 섹터의 핵심 기업에 추가 투자를 원한다면 관련 ETN을 찾아 투자하는 것은 효과적일 것입니다. 개별 종목을 ETF외에 추가로 매수 할 수도 있지만 늘어나는 종목들을 관리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한 투자를 계획하여 운용한다면, ETN은 자신이 꾸려놓은 포트폴리오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