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철강, 건설,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 수소/암모니아 운송 밸류체인

by storyfactory 2021. 9. 16.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 수소/암모니아 운송 밸류체인

삼성엔지니어링은 해외 건설이 사업의 주류를 이루는 플랜트 건설회사입니다. 이와 더불어 수소와 암모니아 관련 사업은 부각되지 못했습니다. 대신증권은 수소/ 암모니아 운송의 핵심 역할을 삼성엔지니어링이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신증권 리포트 내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타당성 검토, 파이낸싱,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O&M 등 플랜트 전 분야의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EPC 전문기업입니다.

 

오일&가스, 정유, 석유화학 등을 포함하는 화공 부문과 산업설비, 환경, 바이오, 발전 등을 포함하는 비화공 부문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대신증권)

 

<목차>

개요

중동발주 현황

탄소제로 사회를 위한 핵심기술 보유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및 투자지표

 

 


중동 발주 현황

대신증권은 삼성엔지니어링은 상반기 신규수주 3.1조원, 수주잔고 16.4조 원으로 연간 수주목표 6조 원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규수주/ 수주잔고 추이 ; 대신증권

 

 

최근 사우디 아람코가 나밋(Nammat) 프로젝트를 발표하였고, 삼성엔지니어링은 이 프로젝트의 22개 파트너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프라, 줄루프 프로젝트 등 중동발 신규 발주를 전망합니다. 신규 수주 전망은 최근 유가 회복 흐름도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탄소제로 사회를 위한 핵심기술 보유

삼성엔지니어링은  탄소제로 사회로 가기 위한 수소 생산부터 암모니아 운송의 Value Chain에서 주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암모니아/비료는 삼성엔지니어링의 4대 주력 상품군 중 하나(EO/EG, 에틸렌, GSP/GSOP, 암모니아/비료)입니다. 

수소 밸류체인 구조 ; 대신증권

 

삼성엔지니어링은

  - 암모니아 관련 해외 주요 프로젝트를 수행(사우디 Ma’aden, 07~10년, 10억불 외 36억 불 규모 수행)

  - 해외 주요 라이선스 업체와의 네트워킹을 확보

  - 탄소포집(CCUS), 에너지 최적화

  - 친환경 플라스틱(바이오 플라스틱, 플라스틱 재활용)

 

순수 EPC업체로서 다양한 신재생 성장 동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EPC업체란?

EPC(Engineering, Procuerment, Construction)는 설계, 조달, 시공 등의 영문 첫 글자를 딴 말입니다.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에서 시공업체가 설계, 부품/소재 조달, 건설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가리킵니다.


발주자 입장에서는 프로젝트 전체를 맡길 수 있는 믿을 만한 회사를 선호합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일괄수주를 의미하는 턴키(Turn-Key)방식의 수주가 가능한 회사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탄소제로 사업 예정 현황 ; 대신증권

 

수소를 친환경 원료로 말합니다. 수소가 공기중에도 있지만 물을 전기 분해하여 얻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전기는 현재 석탄과 원자력이 주요 원료로 만들어집니다. 

 

친환경 자원을 이용한 전기로 수소를 얻는다면 순수한 자연에너지가 될 것입니다. 수소는 환경파괴 없이 생산된 전기 등을 운반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과학자들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수소에너지가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 받는 이유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및 투자지표

삼성엔지니어링 투자지표 ; 대신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