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은행, 증권

카카오뱅크 주가를 결정하는 요소들 정리

by storyfactory 2021. 8. 6.

카카오뱅크에 대한 공모가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적당한가에 대한 의견이 많습니다. 8/6 카카오뱅크가 상장합니다. 카카오에 뱅크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키움증권 리포트를 중심으로 알아봅니다. 

 

 

국내 금융앱 플랫폼 사용자 수 ; 키움증권

 

1. 금융플랫폼 은행

카카오뱅크는 국내 최대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국내 금융 앱 사용자가 최대인 금융 플랫폼 사업자입니다. 월간 앱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MAU가 1,300만 명이 넘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앱 이용자는 전 연령대에서 고루 사용되는 금융 앱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 카카오뱅크 공모가

카카오뱅크에 대해서는 공모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플랫폼 기업으로 볼 것인지, 은행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견해의 차이입니다.

 

공모가 산정을 위한 외국의 비교회사가 적정했는지 등의 논의도 결국 같은 얘기입니다.

 

카카오뱅크가 8/6 상장 이후 밸류에이션을 높게 평가받는다면 시장에서는 플랫폼 기업에 더 가깝게 보는 것이 되고,  상장 후 주가가 힘없이 밀린다면 투자자들은 은행 업종에 더 가깝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공모가 산정을 위한 외국의 비교회사들도 플랫폼 기업에 가까운 회사는 밸류에이션이 높고 은행업에 가까운 회사는 밸류에이션이 낮았습니다.

 

 

3. 카카오뱅크의 주가를 결정지을 요소들

카카오뱅크의 고객 앱은 은행업종내 가치가 가장 큰 플랫폼임에 틀림없습니다. 이 플랫폼 가치가 향후 주가의 핵심 변수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카카오의 플랫폼 가치를 가지고 창출 가능한  수익은 증권 연계 서비스, 연계 대출 서비스, 카드 사업입니다. 키움증권 리포트를 중심으로 하나씩 살펴봅니다.

 

 

1) 증권 연계 계좌

카카오뱅크의 증권 연계 계좌가 급속히 늘었던 시기는 2020년 4분기. 2021년 1분기입니다. 국내 증시의 활황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키움증권은 증시 조정으로 계좌계설 급감, 토스증권과 카카오페이 증권의 신규 진입 등으로 성장에 한계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2) 연계 대출 서비스

사업모델은 중위험 고객을 저축은행 등에 대출 연계를 통한 수수료 수입입니다. 그러나 카카오뱅크가 자체적으로 중금리 시장에 참여하면서 이 서비스도 자연히 위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금융소비자보호법 적용이 금융상품 중개업자에도 적용됨에 따라 저축은행 등 비은행 상품의 연계 대출은 일정 수준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3) 카드사업

2020년 카드 부문 순손익이 317억 원으로 전체 플랫폼 수익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체크카드에서 시작하여 2020년부터 신용카드업에도 제휴를 통해 진출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은 코로나 영향으로 카드사들이 모집인 중심에서 비대면 중심으로 카드 개설 채널을 바꾼 것이 카드 수익 증가의 결정적 요인으로 판단합니다.

 

다만 이 부문은 경쟁이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성장성과 수익성도 점차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입니다. 카카오페이, 토스,네이버페이 등의 또 다른 플랫폼과 경쟁 심화가 그 이유입니다.

 

4) 대환대출 플랫폼 시장

플랫폼 기업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다.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환 대출 플랫폼은 금융의 아마존을 지향하는 사업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부가 주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기존 은행들의 반발로 사업 성공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정부의 대출 규제

카카오뱅크는 상장과 함께 주택담보대출, 개인사업 대출 시장에도 진출합니다. 이는 시장 규모는 크지만 순수한 비대면으로는 이용자의 인식 등 제약 요인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가계 대출시장에서 카카오뱅크의 가장 큰 장애물은 기존 은행과 같은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 정책이 꼽히고 있습니다. 연간 성장률을 낮출 것을 권고되기도 하고, 그동안의 규제 예외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상장과 더블어 정부의 규제도 예정되어 있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6) 중금리 대출시장

현재 시중에 공급되는 전체 자금의 70%가 은행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은행업의 사회적 책임, 즉 공공성이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구조때문에 정부는 은행들의 자금 사용에 대해 직간접으로 규제와 간섭을 할 수밖에 없는 산업구조인 것입니다. 이에 카카오뱅크도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은터넷은행의 설립취지에 맞게 대출 사각지대로 불리는 저신용자들의 중금리 대출을 늘리라는 정부의 요구와 함께 중금리 대출의 위험관리가 시험대에 오를 것이며 수익성에는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7) 정부정책

현재까지 정부는 소비자 편익 위한 비대면 채널 확대, 인터넷전문은행, 핀테크 회사에 대한 직간접적 지원 등을 해 왔기에 카카오뱅크가 성장하며 수혜를 입었습니다.

 

그러나 금융소비자 보호가 소홀했다는 판단과 과도한 유동성 해소 등을 내세운 정부의 규제 강화는 이전보다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에필로그

위에서 카카오뱅크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장에서 기대하는 진정한 플랫품 기업으로서의 영업활동이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