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주환원

우리금융지주 주가 전망 ; 은행주 최고 배당수익률 기대'

by storyfactory 2021. 7. 7.

1. 개요

증권사들은 리포트에서 우리금융지주는 은행주 중에 최고의 배당을 기대하며 올해 배당수익률은 6~7%를 기대하고 배당금은  800원을 전망합니다.

 

또한 우리금융지주는 중간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 기준일을 7/30로 공시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의 순이자마진(NIM)등 영업상황과 주가전망을 알아봅니다.

 

2. 우리금융지주 실적

1) 대신증권은 우리금융지주의 2021년 연간 이익은 2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연간 이익성장률이 2020년에 비해 67% 상승했습니다.

 

2019년의 배당성향 26%를 가정하면 약 800원으로 배당수익률은 7%에 육박합니다. 대신증권은 이익이 증가하여 배당성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2) 2분기 순이익은 컨센서스인 5,8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며, 은행기준으로 NIM(순이자수익)이 전분기 대비 +2bp 상승이 예상됩니다. 비이자수익은 아주캐피탈, 저축은행 등의 이익으로 양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판관비와 대손비용도 안정적인 관리상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우리금융지주 순이자마진율 추이 ; 대신증권

 

 

현재 금융지주사들의 영업현황을 보면 순이자마진(NIM)이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이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이와함께 이익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3. 우리금융지주 배당금은?

대신증권은 우리금융지주의 배당성향으로 볼때 올해 배당금은 800원 이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7/2 중간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 기준일(7월 30일)을 공시하여 중간배당을 확정지었습니다.

 

자본비율 및 연말 아주캐피탈 잔여 지분 인수 등으로 중간배당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장 높았으나 중간배당을 공시함으로써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모습입니다.

 

우리금융지주 배당금 추이 ; 대신증권

 

 

4. 에필로그

은행업을 영위하는 금융지주사의 리포트는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순이자마진(NIM), 비이자수익, 판관비(판매및관리비)와 대손비용입니다. 이것만 체크하면 투자포이트 체크는 끝.

 

가장 중요한 것은 순이자마진입니다. 은행업이 핵심인 금융지주사의 구조상 당연한 것이겠지요.

 

판관비는 대부분 인건비와 관련이 있고요, 대손비용은 빌려준 돈이 회수가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을 미리 적립해 놓는 것니다.  

 

금융지주사 중에 한국금융지주는 은행이 없습니다. 주로 증권의 수수료 수입과 투자에 의한 수익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NIM보다는 ROE(자기자본이익율)를 중시합니다. 투자를 얼마나 잘 했느냐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