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주환원

SK(에스케이) 주가전망 ; 자사주 매입, 소각과 SK 지배구조

by storyfactory 2023. 11. 2.

SK리포트 요약

1) SK는 2023년 11/1 1,200억원의 자사주 매입, 소각을 결정함. 매입시기는 23년 11/1부터 24년 5/2까지이며, 거래증권사는 SK증권임.

2) SK의 주주환원 정책은 경상 배당 수입의 30% 이상을 주주 배당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임. 남은 자사주 24%에 대해서도 과세 문제 등을 검토 후 주주환원 가능성 있음.

3) SK는 소액 주주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 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다고 판단.

목표주가 26만원으로 제시. 목표주가 산출 시 보유 중인 상장 자회사 가치를 극단적 할인인  80% 할인 적용함.

 

 

DS투자증권

1) 시총 1.15% 규모 자사주 1,200억원 매입 소각 결정

2023년 11/1에 1,200억원의 자사주 (시가 총액의 1.15%) 매입과 소각을 결정했다. 매입 시기는 11월 1일부터 24년 5월 2일까지이며 거래 증권사는 SK증권이다.

 

취득한 자사주는 매입 종료 후 별도 이사회 승인을 거쳐 전략 소각할 계획이다.

 

SK 자사주 매입 공시 ; DS투자증권

 

이번 자사주 매입/소각은 22년 3월 동사가 발표한 2025년까지의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이다. 이에 따르면 25년까지 기본 배당 외에 매년 시가총액의 1% 이상 자사주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동사는 그 외에도 자사주 일부는 대표 이사 및 계열사 임원에게 성과 보상으로 지급해왔으며 이는 경영진에게 기업가 치 제고 역할과 책임을 더욱 강조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2) 적극적인 주주 환원정책 지속될 전망

2025년까지 자회사들에게 수취하는 경상 배당 수입의 30% 이상을 주주 배당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반도체 실적 저하와 투자 회수 지연 등에 의해 재무 부담이 늘어났으나 내년 반도체 부문 업황 개선에 따른 하이닉스 실적 및 재무 안 정성 개선 등으로 그룹 재무 완충력은 23년 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연간 배당 수입도 경상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다.

 

추가로 일부 주주들이 제안했던 남은 자사주 24%에 대해서도 과세 문제에 대한 검토가 마무리 된다면 점진적인 소각 규모 확대 등도 고려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SK 지배구조도>

SK 지배구조도 ; DS증권

 

3)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대주주와 소액 주주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그룹

경영권 승계와 높은 상속/증여세율로 인해 일부 재벌 기업은 지주회사 기업 가치에 관심이 없거나 의도적으로 주가를 누르려는 움직임이 실제로 존재해 왔다.

 

동사는 이와 반대로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대주주와 소액 주주의 이해 관계가 일치한다. 소액 주주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 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다고 판단된다. 일부 행동주의가 자사주 소각을 요구했을 때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등 주주 환원에 적극적이다.

 

목표주가는 1주당 26만원으로 제시한다. 목표주가 산출 시 보유 중인 상장 자회사 가치를 극단적으로 80% 할인했다.

 

<SK 첨단소재 사업 구조도>

SK 첨단소재 사업 구조도 ;&nbsp; DS투자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