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여행, 엔터, 플랫폼

[카카오 자회사 지분] 카카오엔터, 카카오뱅크 지분가치 분석

by storyfactory 2021. 4. 27.

카카오엔터와 카카오뱅크의 상장(IPO) 예정 소식이 들려옵니다. 카카오의 본업인 광고와 포털 관련 사업내용을 살펴보고, 카카오 자회사의 지분가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교보증권 리서치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1. 카카오 광고 (카카오톡+포털) 사업부문

카카오의 광고매출은 2020년 1조 684억원에서 2023년 2조 원정도까지 연평균 23%씩 성장을 전망합니다. 이는 구글과 텐센트의 광고 사업부의 매출액 증가율 연 17% 예상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사업구조의 내용이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교보증권)

 

 

카카오톡 광고 매출 추이

 


2. 카카오뱅크의 사업가치 평가

카카오뱅크는 기업공개 전에 장외시장에서 지분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증권사 리포트에선 얼마의 가치로 계산하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권사의 컨센서스는 약 10조원 내외 입니다. 카카오의 지분이 32% 라고 하면 카카오가 가진 지분가치는 3~4조 원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장외 기업가치 추이


3. 카카오커머스의 사업가치 평가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플롯폼 기반으로 2020년에 거래액 약 4.2조 원, 시장점유율 2.7%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영업이익률은 국내 및 글로벌 사업자 중에 가장 높고, 카카오톡 기반의 선물하기는 사업확장성 측면에서는 경재우위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MAU(Monthly Active Users)는 한달동안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를 말하는데, 카카오 '선물하기'는 국내 쇼핑 어플 중 가장 높은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카카오커머스는 7월1일에 스타일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후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크로키닷컴과 합병하기로 했습니다. '지그재그' 회원수 2천만명, 거래액 7천5백억원, 패션 이커머스의 시장점유율 3.3%의 패션 플랫폼입니다.

 

패션 이커머스 시장은 30%의 침투율로 아직 낮은 편입니다. 비교대상 기업은 사업구조가 유사한 Shopify로 선정후 계산합니다.

 


4.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사업가치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업가치 비교 그룹은 디즈니, 넷플릭스, 차이나리터러쳐 세 회사로 설정하여 계산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업가치 Valuation

 


5. 카카오재팬(픽코마) 사업가치 평가

세계 디지털만화 시장에서 일본의 비중은 2020년 약 72%로 추정되고, 향후 2023년까지 67%의 비중을 차지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일본의 디지털 만화 APP 시장은 카카오의 픽코마와 네이버의 라인망가가 96%의 시장점유율로 시장을 양분한 상태입니다.

 

카카오의 픽코마는 일본 디지털 만화 APP 시장의 1위 입니다.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 규모

 

카카오재팬 기업가치 Valuation


6. 카카오모빌리티 사업가치 평가

카카오T블루는 2019년에 출시한 승차거부 없는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입니다. 프리미엄 택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으며,계속적인 운영대수를 확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유료 멤버십 상품도 출시되어 매출증가가 예상되고,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대리 수요 증가, 주차 사업 확대등의 예상도 가능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 기업가치 Valuation


7. 카카오페이 기업가치 분석

2020년 카카오페이 거래액은 67조원이며, 향후 2021년 90조 원,  2022년 110조 원, 2023년 130조 원으로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중 비송금 거래액은 온라인 결재 대금, 보험, 증권, 투자 등으로 2023년까지 51조 원으로 성장을 전망합니다. 국내 송금서비스는 수익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감안하여 재산정했습니다.

 

카카오페이 거래액 추이(추정)

 

카카오페이 기업가치 Valuation

 


8. 두나무 지분가치

두나무의 총 기업가치는 26.3조원, 카카오의 두나무 지분가치는 5.6조원으로 추산합니다.

 

두나무에 대한 카카오의 지분가치 평가


9. 에필로그

카카오는 중∙장기적으로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픽코마, 모빌리티가 고성장을 지속하고, 자회사 지분 가치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2년까지 국내 및 글로벌 인터넷 동종 그룹 중 가장 가파른 영업이익 증가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보증권의 주가전망은 정말 긍정적입니다. 투자에 있어서는 모든 분석이 판단을 위한 보조 자료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