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자동차, 전기차

오비고 청약 분석 ;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기업

by storyfactory 2021. 6. 28.

1. 오비고 개요

오비고의 IPO 상장예정일이 2021년 7월 13일로 다가왔습니다.

 

오비고는 스마트카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콘텐츠 업체와 제휴하여 2019년부터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유진투자증권 리포트를 중심으로 오비고의 기업연혁, 사업내용, 투자 포인트, 예상 공모주가의 밸류에이션 수준 등을 알아보고, 공모 관련 일정과 내용도 함께  알아봅니다.

 

2. 오비고 기업연혁

  • 2003년 텔레카코리아 설립
  • 2008년 텔레카에서 분사
  • 2009년 국내 스타트업 모비루스 브라우저 사업팀 인수
  • 2010년 외비고로 사명변경
  • 2021년 7월 코스닥 상장

3. 오비고 사업내용

1) 오비고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하여 멀티미디어, E-커머스, O2O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비고 국내외 시장점유율 ; 오비고 증권신고서

 

#커넥티드카 란? ( 오비스 증권신고서 제공) 

커넥트드카는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연결시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차량의 자체 디바이스와 연결하거나,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인프라 보행자 단말 등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며 운전자의 편의와 교통안전을 돕고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차에서 제공받는 자동차 기술을 통칭합니다.

 

2) 제품별 매출 비중(2020년 연결기준)은 공동연구개발 52%, 로열티&라이선스 38%, 유지보수 10%로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입니다.

 

아래 표와 같이 오비고는 고객 차량이 늘어남에 따라 플랫폼 수수료, 로열티, 라이선스 수익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오비고 매출전망 ; 유진투자증권

 

3) 오비고 실적 및 전망

오비고 실적전망 ; 유진투자증권

 

4. 오비고 투자 포인트

오비스의 투자 포인트는 유진투자증권의 리포트의 관점을 요략 정리했습니다. 

 

1)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기술력 글로벌 커넥티드카의 확대로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글로벌 커넥티드카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22%의 성장이 전망됩니다.

 

오비스는 글로벌 고객사를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전망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비고는 소수의 기업이 과점 상태인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의 브라우저 기술(엔진, 완제품), 앱 프레임워크, 앱스토어 기술 등을 세계 최초 상용화하여 시장에 진입한 기업입니다.

 

또한 과점시장의 특성상 경쟁관계의 업체들과 협력관계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미래차의 핵심 플랫폼 사업의 확대를 전망합니다. 미래차 분야는 모빌리티, 전기차, 커넥티드, 자율주행입니다. 이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재 스마트카 플랫폼 상용화를 통해 1,100만 대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2,300만 대 고객 확보를 목료로 합니다. 연평균 43%의 성장입니다.

 

5. 예상 공모주가의 평가

유진투자증권은 공모 희망 가격(밴드; 12,400~14,300)은 2023년 예상 순이익 기준 예상 EPS 900원을 가정할 때 PER 약 15배 수준으로 한컴MDS나 팅크웨어 등 국내 유사업체의 2020면 평균 PER 26배 대비 40% 정도 할인된 수준이란 평가입니다.

 

6. 공모일정 및 내용

1) 오비고는 기술성장기업 특례 적용(기술 특례상장)에 따라 2021 년 7 월 13일 상장 예정입니다. 그러나 풋백옵션, 즉 환매청구권은 부여되지 않습니다. 

 

2) 상장일정

 

오비스 상장일정 ; 유진투자증권

 

3) 공모 후 주주 구성

 

공모후 주주구성 ; 유진투자증권

 

 

4) 보호예수 예수 및 예탁 현황

오비스 보호예수 현황 ; 유진투자증권

 

 

5) 유통가능 주식수는 기존 주주 약 350만 주, 공모주주 약 210만 주로 합계 약 560만 주( 50.5%)입니다.

 

7. 에필로그

오비고 차량에 탑재되는 인포테인먼트의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고객 차량이 늘어가며 수수료와 로열티 등의 기술자산 수입이 늘어가는 기업입니다. 지금보다는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기업입니다. 

 

기술성장기업 특례 상장을 하지만 환매청구권도 부여되지 않는 기업입니다. 공모가가 그 위험을 감수할 만큼 싸게 결경되거나 장래 성장성이 확실히 담보되는 기업일 것입니다.

 

기술기업에 대한 투자는 어렵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신기술에 대한 지식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입니다. 공신력 있는 전문가의 의견이나 보고서를 참고하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