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자동차, 전기차

전기차 시장 ;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by storyfactory 2021. 8. 9.

1. 개요

2차전지 소재 업체들의 주가가 폭등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과 중국에 이어 미국 시장도 개화를 준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거의 매달 전기차 관련 지원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현황을 카카오페이증권 8/9 보고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이와 관련하여 투자방향도 생각해 봅니다. 

 

2. 글로벌 전가차 시장

1) 유럽시장

전기차 시장은 2020년에 유럽에서 가장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는 수요를 촉진하는 보조금 지급과 전기차의 보급을 유도하는 연비규제 및 친환경차 의무 판매 비중을 높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업체들은 전동화 전략에 속도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고 이에 따라 전기차 침투율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지역별 비중 ; 카카오페이증권

 

 

2) 중국시장

중국시장은 2021년에 가장 두드러진 시장입니다.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전기차 육성과 지원정책으로 글로벌 시장 중 가장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6월 전기차 판매대수는 6월누적으로 약 117만 대가 팔리면서 전기차 침투율도 15%에 달하고 있습니다.

 

3) 미국시장

글로벌 메인 자동차 시장 중에 전기차 보급이 가장 더딘 지역입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빅 3 완성차 업체에 연비규제을 완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테슬라나 GM 등의 업체에게 전기차 보조금 축소, 중단 정책을 시행하여 전기차 시장에서는 늦게 출발한 상태입니다.

 

전기차의 상반기 누적 판매는 27만대로 전기차 침투율은 3.3%입니다.

 

3. 미국의 전기차 정책 정리

1) 바이든 행정부는 매달 전기차 정책을 내어 놓는다고 할 정도로 적극적인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입니다. 8/5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50%를 친환경차로 재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 행정명령의 친환경차에는 BEV/PHEV/FCEV를 포함하는 것으로 전기차와 수소차를 포함합니다.

 

행정명령이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것으로 미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따라야 하는  사실상 구속력이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미국 빅 3 완성차 업체도 공동성명에 참여한 상태입니다. 현재 미국의 완성차 빅 3은 GM, 포드, 스텔란티스입니다.

 

2) 관련 정책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카카오페이증권 자료)

 

  - '21.01 바이든 대통령이 파리기후 협약 재가입 승인

  - '21.04 바이든 대통령이 인프라 투자 예산 중 전기차에 1,740억 달러 배정

  - '21.05 미 재정위원회는 전기차 인센티브 최대 12,500 달러로 지급하는 법안 제출, 전기차 인센티브 예산 316억 달러

  - 미 인프라 투자 예산 중 전기버스/충전소 증설에 150억 달러 배정

  -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국 신차 판매의 50%를 ZEV로 한다는 행정명령 발표

 

3)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으로 미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5월 미 재정위원회는 전기차 인센티브를 최대 12,500 달러까지 지급하는 법안을 제출했고, 기존의 7,500 달러에서 추가로 인센티브를 받으려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어야 합니다. 즉, UAW(전미자동차노조)에 의해 만들어진 전기차여야 합니다.

 

주요지역 전기차 침투율 추이 ; 카카오페이증권

 

#침투율이란?

기존의 시장에 새로운 상품이 진입을 시작하고 기존 상품을 대체하는 비율을 침투율로 표현합니다. 관련 자료를 보면 새로운 상품의 침투율이 약 17%에 달하면 급격하게 새로운 상품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를 보여줍니다.

 

즉, 새로운 상품의 기존시장에 대한 침투율이 17~20% 사이에서 급격한 시장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결론입니다. 증권사 보고서에서 침투율에 대해 언급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기존 제품의 사용자가 급격하게 새로운 제품으로의 변경이 일어나는 시기가 침투율 17% 전후입니다. 이 시기 이후에 신규 구매자는 새로운 제품을 구매한다고 보고 시장을 판단합니다.

 

 

4. 투자방향

전기차 시장의 침투율을 보면 유럽시장 18%, 중국시장 15%, 미국시장 3%입니다. 유럽시장과 중국시장의 신규 자동차 구매자들은 전기차를 우선 구매 대상으로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미국 시장은 중국과의 무역분쟁으로 중국산 수입이 거의 어렵습니다. 전기차 배터리가 모자라는 미국은 배터리 CAPA가 증가하는 2022년 이후에는 급격히 전기차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 미국 시장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는 K-배터리 업체들이 내년 이후 수혜가 예상된다는 증권사의 전망들이 많습니다. 길게 본다면 배터리 셀 업체들의 주가도 이에 상응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