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실업 리포트 요약
한세실업에 대한 증권사 리포트는 많지 않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최근 리포트를 요약 정리해 봅니다. 리포트 내용은 최대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이것이 보고서의 의미를 왜곡하지 않는 방법으로 생각했습니다. 요약정리 내용에 의문이 있다면 아래의 리포트 원문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요약>
1) 한세실업은 1998년 이후 동남아시아와 중남미로 진출한 글로벌 의류 ODM 기업이다. 세계 6개국, 30여개 이상의 탑 바이어들과 거래하고, 5만 명 이상의 직원이 있으며, 매년 4억 장 이상의 의류 제품을 생산한다.
2) 글로벌 최대 의류시장인 미국의 니어쇼어링 전략으로 중남미에서의 의류 수입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는 중남미 지역에 선제적으로 진출한 한세실업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3) 2001년 진출한 베트남 공장은 스마트팩토리를 실현하여 생산성과 비용절감을 시현하고 있다. 생산성이 10% 상승하면 5~7%의 비용절감 효과가 생긴다.
4) 2024년까지 하루 150톤까지 생산CAPA를 증설해 수직계열화 생산 구조(원단 생산에서 의류 완제품 생산까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5) 한세실업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30,000원으로 상향한다.
그 이유는 당사 추정치 기준 현재 주가 20,950원은 PER 5.8배에 거래 중이다. 2024년은 의류재고를 다시 늘리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한세실업의 매출액 12% 증가와 영업이익 22% 성장이 전망되기 때문이다.
매출과 이익증가는 스마트팩토리 도입, 제품 단가 인상, 신규거래처 추가 등이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포트 내용
1. 베트남 생산법인: VN, TN, TG
한세실업은 2001년 베트남에 처음 진출하여 2023년 현재 3개의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최대 규모인 TG 법인은 2010년 4월에 설립된 베트남 3 공장으로, 호찌민 시내에서 약 60km(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11만 평의 넓은 부지에 11개의 생산동과 R&D center 1개 동, BP 1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 공장은 바이어별 니즈와 특징에 맞춰 발전하여 Carhartt, MUJI 등 글로벌 바이어들의 전용 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TG공장은 햄스(Hansae Advanced Management System)를 적극 적용한 스마트팩토리다.
무거운 원단과 의류를 나르는 AGV(무인 자동배송로봇) 및 스마트 행거 시스템은 작업자가 큰 힘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의류를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머니, 로고 부착 등을 자동화시킨 Sewing Machine도 여럿 가동되고 있어, 생산성은 향상되었고 불량률은 낮아졌다.
또한, 모든 작업자들의 책상에 부착된 PDA(개인정보단말기)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집계된 공정별 가동률, 출고, 로스율 등이 곳곳에 비치된 스크린을 통해 공유되어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자동화로 공장 생산성 +10% p 상승 시 -5~7%의 비용 절감이 가능해 이익률도 개선 중이다.
2. 베트남 원단공장: C&T VINA, C&T 3 공장 가동 목전임.
한세실업은 2006년 설립된 C&T VINA(현 Factory#1)를 2013년에 인수한 뒤, 2015~17년에 걸쳐 Factory#2를 설립했다.
기존 Factory#1이 플리스 원단에 특화된 공장이라면, Factory#2는 스판이 포함된 원단 및 프린트 원단에 특화된 공장이다. Factory#1, #2의 일일 생산 가능 수량은 각각 50,000kg다.
한세실업은 '24년을 목표로 친환경 염색공장인 Factory#3 가동을 준비하고 있으며, CAPA는 '24F 20,000kg에서 '25F 50,000kg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Factory#3 가동 시 베트남 C&T VINA의 하루 생산 수량은 150,000kg까지 증가한다.
중남미 지역에서도 과테말라의 미차토야 공단 내 C&T GUATEMALA를 설립하고 친환경 방적, 편직, 염색, 가공 등 생산설비를 갖춰 나가고 있다. '26F까지 목표하고 있는 일일 생산 CAPA는 100,000kg이다.
중미는 지리적으로 미국과 가깝고 인건비가 저렴하며 관세 혜택을 받기 때문에 미국 바이어들의 선호도가 높고, 각국 정부가 의류 관련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어 미래 투자처로 적합하다.
향후 중남미 수직 계열화 체계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기대된다.
3. 전방 업황 반등 시작 ; GAP 등 미국 Restocking 예정
2023년은 고금리, 고물가로 인한 소비 급감으로 글로벌 패션 업계에게 어려운 한 해였다.
세계 최대의 패션 시장인 미국의 의류 수입액은 2021년 기저 효과로 +27%, 2022년 보복소비 및 리오프닝 효과로 +23% 증가했으나, 올해는 베이스 부담 및 소비 심리 악화로 -22% YoY 감소할 전망이다(2023년 YTD 기준 -23% 감소).
다만, 최근 미국의 의류 소매재고와 주요 기업들의 재고자산 데이터가 감소 추세에 접어들면서 과잉 재고 상태가 해소되기 시작하는 듯한 모습이 보이고 있다.
8월 미국의 의류 소매재고는 전년 대비 +0.1% YoY 증가하면서 금액 기준으로 전년과 Flat 한 수준에 그쳤다. 물가 상승률을 감안할 시 물량 자체는 감소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올해 들어 미국의 의류재고 증감률은 1월 +13% 2월 +12% 3월 +9% 4월 +6% 5월 +4% 6월 +0.5% 7월 +1% 8월(p) +0.1%으로 유의미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중저가 캐주얼 업체인 GAP의 2Q23 재고는 -29% YoY 감소하여 내년도 Restocking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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