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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 서치GPT 출시가 주가를 끌어 갈 수 있을까?

by storyfactory 2023. 4. 17.

NAVER는 상반기 SearchGPT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서치GPT가 무엇인지 SK증권의 보고서를 통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높은 한국어 성능을 보이는 CLOVA ; SK증권


# 서치GPT란?

 

 

SearchGPT 는 2021 년 5월 공개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고도화한 생성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검색 서비스이다. 현재 SearchGPT 개발 업무는 네이버 서치 CIC 에서 맡고 있다.


NAVER는 SearchGPT 기술의 근간이 되는 하이퍼클로바를 이미 검색과 쇼핑 등의 서비스에 적용해 활용하고 있다. 검색어를 교정하고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지식 스니펫’, 실제 쇼핑 MD처럼 기획전  주제와 상품을 선택해 주는 ‘클로바 MD’, 음성을 기록하는 서비스인 ‘클로바 노트’ 등이 있다.

 

네이버가 선보인 AI 음성기록 서비스인 클로바노트 ; SK증권

 


쇼핑에서는 구매자들의 리뷰를 요약해 주는 서비스, 쇼핑 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향후 개인화 비서, 광고 카피 작성 등 소비자와 판매자 양방향으로 도움이 되는 버티컬 서비스도 제공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유료 B2B 솔루션 시장도 열고 있다. NAVER 는 작년 2월부터 네이버 관계기업을 대상으로 하이퍼클로바 기반의 노코드 개발 환경 프로그램인 클로바스튜디오를 시연하고 있다.

 

기획자나 마케터가 지시문과 예제를 제시해 코딩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상품 언어, 광고  헤드라인, 세일즈 카피 생성에 클로바 스튜디오 적용한 바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의 AI 적용 서비스 정리

 

1) AiTEMS ; 사용자별 이력을 분석하여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

 

 

2) CLOVA AiCall ; AI 기능을 기반으로 고객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

3) CLOVA 챗봇 ; 마케팅, 고객 응대 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챗봇을 생성하는 서비스

4) CLOVA 더빙 ;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음성으로 변환하여 영상에 합성할 수 있는 서비스

5) CLOVA OCR ; 인쇄물 속 글자를 추출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

6) CLOVA 스피치 ; 정형화되지 않은 말소리를 인식하여 텍스트로 바꿔주는 음성 인식 서비스

7) CLOVA 스튜디오 ; 초대규모 AI HyperCLOVA 기반의 No Code AI 도구

 

 

8) CLOVA 보이스 ;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만들 수 있는 고품질 음성 합성 서비스

9) CLOVA Speech Recognition ; 사람 목소리를 텍스트로 바꿔주는 서비스

10) CLOVA Sentiment ; 글에 담긴 감정을 분석하고 감정이 표현된 부분을 추출해 주는 서비스

11) 파파고 번역 ; 입력한 텍스트를 여러 나라 언어로 자동 번역하는 기계 번역 서비스

12) 파파고 이미지 번역 ; 이미지 상의 텍스트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

13) CLOVA Summary 문서를 요약하고 핵심 문장을 추출해주는 서비스

14) TensorFlow Server ; TensorFlow와 머신러닝 패키지가 설치된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

15) TensorFlow Cluster ; CLI를 사용하여 클라우드 기반 TensorFlow 분산 병렬 처리 환경을 구성하는 서비스

16) Ncloud Pose Estimation ; 이미지 속 사람을 인식하고 사람이 취하고 있는 자세의 좌표와 정확도를 제공하는 서비스

17) Object Detection ; 이미지 속 사람 및 사물 등 객체의 종류와 위치를 인식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18) CLOVA Face Recognition ; 얼굴 감지 및 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19) CLOVA GreenEye ; 이미지 판독하여 유해 이미지를 탐지하는 서비스

20) CLOVA NSML ; AI, 머신러닝을 연구하거나 개발할 때 인프라의 제약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딥 러닝을 가속화할 수 있는 도구와 인프라 제공 서비스

 


AI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

 

1) AI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진행 중이다.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큰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다. 연구 개발을 위한 다수의 슈퍼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인 개발을 위해 NAVER는 삼성전자와 함께 AI 반도체 솔루션 연구를 협업하고 있다.

 

DEVIEW 2023에서 NAVER는 삼성전자와 LLM의 연산과 학습, 추론에 필요한 기능을 갖추면서 기존 GPU 대비 1/10 크기의 모델 사이즈, 4배 이상의 전력 효율성을 가진 AI 반도체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AI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성능컴퓨팅에 특화된 데이터센터 ‘각 세종’도 올해 9월 오픈을 앞두고 있다. 작년에는 AI 연구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2) 검색 광고에 적용하여 SearchGPT 검색에서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NAVER가 7월 공개할 예정인 하이퍼클로바X는 2021년 5월 2,040억 개의 파라미터(GPT-3의 1,750억 개) 규모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한다.

 

하이퍼클로바의 강점은 한국에 최적화된 언어 모델이라는 점인데, GPT-3보다 한국어 데이터를 6,500배 이상 학습했다. 특히 학습 데이터 중 한국어 비중이 97%에 달하고, 네이버 뉴스, 블로그 등의 다량의 한국어 데이터를 통해 자연스러운 한국어, 법, 제도, 문화적 맥락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는 각 산업 군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 NAVER는 20년간 축적한 이용자들의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세대 검색 기술 프로젝트 ‘SearchGPT’를 개발하고 있다.

 

이용자가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이를 통해 검색의도와 결과를 더 잘 이해하고 신뢰성이 강조된 답변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다. 또한 네이버 쇼핑, 네이버 페이, 네이버 지도 등 네이버의 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동을 계획하고 있다.

 

 

 

3) 텍스트 기반 생성형 AI가 검색 엔진에 적용되면 검색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기존 검색 광고 방식을 해치지 않고 고도화시킬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엔진 Bing에 GPT를 탑재하고 이에 맞는 검색 광고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2/7 Bing은 GPT-3를 탑재한 후 한 달 만에 순이용자가 1억 명을 돌파했고, MAU는 전월대비 15%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내 검색 광고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NAVER에 적용되면 시너지는 더욱 클 것이다. 새로운 방식의 검색 광고 상품들이 개발할 수 있고, 키워드 검색 광고는 이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상품의 광고를 답변 하단에 제공할 수 있다.

 

검색대기 중 이미지나 영상 광고의 노출, '링크 광고', '텍스트 광고' 등의 형태도 가능하다.

 

 

답변 내 키워드 링크 제공 및 제품 추천 예시 ; SK증권

 

 

4) 쇼핑 서비스에 적용
생성형 AI가 쇼핑에 적용되면 학습된 데이터와 추론 능력을 기반으로 스스로 고객을 분석하고 상품을 제안할 수 있다. 고객을 세분화하고 제품 분류부터 고객의 동선과 수요를 미리 예측하기도 한다.


NAVER는 이미 쇼핑 페이지에서 AI가 적용된 사례를 선보였는데, AI MD는 상품과 판매자 선정에서부터 상품 배치까지 큐레이션 전반의 과정을 맡았고, 사이트 방문자들의 상품 클릭률이 기존대비 26% 증가했다.

 

AI를 통해 먼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제시하고, 구매자들의 상품 구매 후기도 분석해 간결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여준다. 인기 제품의 경우 수 천 건의 구매후기를 요약하는 기능이다.

 

 

AI가 상품선정에서 기획까지 서비스 제공 ; SK증권

 

 

결론적으로 SearchGPT 적용은 NAVER의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사업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장한다. AI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고, 이는 기존 서비스 고도화와 더불어 신규 서비스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