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조선, 해운

발틱운임지수(BDI)와 2021, 2022 해운 업황(증권사리포트요약)'

by storyfactory 2021. 6. 8.

해운업황의 호황은 급격한 수요 증가와 긴 시간이 걸리는 선박의 인도 시기가 좌우하고 있습니다. 건화물의 물동량 증가 이유와 발틱운임지수(BDI)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화물(Bulk)의 운임과 수요 전망은?

건화물 운임 현황을 보면 전통적으로 대형선 운임이 주도하던 시장과 달리 현재는 중, 소형 벌크선의 운임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대형선인 Capesize는 주로 철광석과 석탄을 운반하고 중, 소형선인 Panamax와 Supramax는 철광석, 석탄, 곡물을 모두 운반합니다.

 

2021년 2월 이후의 물동량은 석탄과 곡물의 물동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곡물의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 농림부의 보고서를 근거로 중국의 곡물 수입이 늘어나면서 옥수수와 보리 수출국인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호주에서 중국으로 향하는 물동량의 증가를 예상합니다.

 

미주 항로의 박스 수급도 문제입니다. 아시아에서 미주로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선사들은 Intermodal 서비스라는 미국 내에까지 운반해 주는 일종의 풀 패키지 운송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후 회항 시에 곡물, 폐지류, 플라스틱, 철 스크랩 등을 싣고 오곤 했습니다.

 

 

그런데 2020년 10월부터 미주로 가는 물동량이 늘어나며 내륙도 연쇄적인 운송 차질이 발생합니다. 회항 시 싣고 갈 물건을 실을 컨테이너가 도착하지 않아서 지체시간이 늘어갑니다. 

 

운임이 급등하면서 이럴바에는 빈 컨테니어를 싣고 회항 후 다시 미주로 운송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 됩니다. 미국에서 아시아로 돌아오는 컨테이너 박스 중 3/4이 빈 컨테이너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는 미국의 곡물과 폐지류 수출업자들이 벌크선사에게 의뢰하게 되고 벌크선 수급도 타이트 해 지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벌크선 운임인 BDI가 상승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건화물 수요, 공급 추이 ; 대신증권

 

BDI 강세의 또 다른 원인으로 인플레이션 기대감이 있습니다.

 

팬데믹 완화에 따른 경기회복 전망과 맞물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다시 수입업자들의 원자재 재고 확보를 위한 구매로 물동량 증가합니다. 중국의 철광석 항만 재고는 이를 반증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 - 또 다른 변수

2019년 브라질의 댐 붕괴사고,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브라질 Vale사의 철광석 수출이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중국의 호주산 철광석의 수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상황이 완화되면 다시 중국의 브라질 철광석 수입이 증가할 경우 건화물 시황은 더 큰 회복이 가능합니다.

 

호주-중국 노선과 브라질-중국 노선을 비교해 보면 소요기간이 4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특히 브라질산 철광석은 주로 Capesize로 운반되어 BDI에 미치는 영향도 다른 선형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당연히 BDI는 상승하며 벌크선사들의 수익성을 받쳐줄 것입니다.


해운업종 관련 용어정리

1) 케이프사이즈(Cape size)는 15만톤 급 선박

2) 파나맥스(Panamax)는 6~7만톤 급 선박

3) 핸디막스(Handy Max)는 5만톤 급 선박

4) 핸디사이즈(Handy Size)는 2~4만톤급 규모의 선박

 

선형별 운임지수 ; 유진투자증권

 

5) 드라이벌크(Dry Bulk)는 벌크화물을 뜻하는 것으로 곡물, 목재, 광석 등과 같이 포장하지 않고 입자난 분말상태 그대로 선창에 싣는 화물과 석유처럼 액체상태로 용기에 넣지 않고 선박탱크에 싣는 화물을 말합니다.

6) 선복량은 선박에 전재할 수 있는 중량톤수(DWT)로 선박의 숫자가 아닌 실제로 선박에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규모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발틱운임지수(BDI)

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는 1999년 11월 1일부터 발틱해운거래소가 사용하는 건화물(dry cargo)의 종합운임지수 입니다.

 

배의 모양에 따라 BCI, BPI, BHSI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DI는 이 4가지 지수를 가중 평균 한 Factor를 곱하여 산출합니다.

 

지수현황과 데이터, 국제운임등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한국관세물류협회

> 물류통계 > 운임지수 BDI CCFI SCFI HRCI BDI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는 발틱해운거래소에서 1999년 11월 1일부터 사용되었으며 1985년부터 건화물(dry cargo)의 운임지수로 사용이 되어온 BFI(Baltic Fre

www.kcl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