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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ETF/조선, 해운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 정리

by storyfactory 2021. 9. 6.

1. 개요

1)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을 정리해 해봅니다. 공모청약일은 9/7 ~ 9/8까지 입니다. 공모가는 6만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결과는 경쟁률 1,800대 1을 기록했습니다.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입니다.

 

2) 현대중공업은 기업설명회에서 이번 IPO를 통한 공모자금은 최대 1조 800억원을 예상하고 이중 7,600억원은 차세대 선박과 친환경 기술 개발에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전체공모 주식의 약 25%인 450만주가 일반투자자에 배정될 예정입니다.

2. 청약일정

현대중공업 청약일정

3. 청약가능 증권사

 

 

4. 사업현황

1)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가 주요 사업내용입니다. 2019년 6월 1일분할하여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분할 되었습니다.

 

2) 사업부문별 매출은 대략 조선 76%, 엔진기계 18%, 해양플랜트 6%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조선부문의 매출은 LNG선, LPG선, VLCC(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특수선( 주로 군함으로 구축함, 잠수함등)으로 이루어집니다.

 

3) 현대중공업의 사업상 최대 장점은 조선해양, 엔진기계, 특수선 등 사업부별 보유한 설계조직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고객 요구에 맞는 선박 설계와 제조 기술입니다.

 

한 지난 2000년대 조선호황기를 거치며 쌓인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노하우 등의 제조기술일 것입입니다. 세계 조선업의 선도업체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4) 현대중공업의 자랑은 또 다른 사업포트롤리오로 선박용 엔진과 기자재 부문의 경쟁력입니다. HiMSEN이란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을뿐아니라 글로벌 선박용 엔진시장의 점유율도 높습니다.

 

#친환경선박개발 로드맵

친환경선박개발 로드맵 ; 메리츠증권

 

5. 현대중공업지주와의 관계

1) 메리츠증권 보고서에 의하면 현대중공업지주는 비조선과 성장에 집중하고, 한국조선해양은 중간주지회사로서 현대중공업을 포함하여 조선사업을 총괄하게 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 지배구조

 

현대중공업그룹 지배구조도 ; 메리츠증권

 

 

#한국조선해양 지분구조

 

한국조선해양 지배구조도 ; 메리츠증권

 

 

2) 대우조선해양 인수이슈 정리(메리츠증권)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하여 EU의 승인을 받게되면, 신주발행을 통해 산업은행과 지분을 교환하고, 이후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에 1.5조원을 출자하게 됩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절차상 2번의 유상증자 과정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가정하면 산업은행과의 지분교환에 약 2.1조원의 신주발행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은행과의 지분 교환

대우조선해양의 인수과정 ; 메리츠증권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우조선해양의 인수과정 ; 메리츠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