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자동차, 전기차

와이엠텍 청약일정과 사업내용 ; 전기차 Relay(계전기) 전문 기업

by storyfactory 2021. 8. 26.

와이엠텍은 글로벌 소수 기업이 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Relay(전기계전기)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오는 8/31부터 청약을 거쳐 9/10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SK증권의 보고서을 통해 와이엠택의 사업구조, 사업전망, 청약일정을 알아봅니다.

 


#Relay(계전기) 란?
전자기기나 전기회로 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폐 장치를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전기 스위치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인 전기 스위치의 경우 직접적인 물리적 조정을 통해 On/Off 를 결정하지만, Relay 의 경우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전자석의 힘을 활용하여 스위치의 접점을 On/Off 합니다.

글로벌 EV Relay 시장점유율 ; SK증권


Relay 자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전압이 필요 하지 않지만 고(高)전압을 입력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고압 전류를 제어하고 관리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와이엠텍 사업내용

와이엠텍은 저(低)전압부터 고(高)전압까지 직류(DC) 전력제어용 Relay 를 주로 생산합니다. 미국, 일본, 중국 등의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고 있으며, 산업 분야별로 경쟁 강도는 다릅니다.

현재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분야는 산업용 대용량 제품입니다. 500A~1,000A 고전류 제품과 DC 800V~1,500V 고전압 제품 위주로 매출이 발생합니다. ESS 및 UPS, 태양광 인버터 등에서 사용됩니다.

 

글로벌 인버터 시장은 질소 및 수소혼합가스를 활용하여 고전압 고전류 차단시 발생하는 아크(Arc, 전기불꽃)를 빠르게 제어하는 기술, 그리고 충/방전 등 전류의 방향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아크를 차단하는 양방향 아크 차단 기술 등이 활용되는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SK증권은 글로벌 경쟁 기업들이 400V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반면, 와이엠텍은 800V 산업용 제품을 주력으로 함에 따라 국내 산업용 Relay 시장에서는 이미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합니다.

#와이엠텍 ; 전기차 시장 성장 직접적인 수혜 기업

전기를 활용하여 구동하는 전기차(EV, Electric Vehicle)뿐만 아니라 전기 충전을 위한 디바이스(전기 충전기 등)에 Relay 는 필수불가결한 부품입니다. 과전압/과전류와 같은 전기 과부하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의 제어기술이 핵심입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용량 확대 및 충전시간 단축 등을 위한 고전압/고전류화(化)가 진행됨에 따라 안전 기준도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중이며, 이를 위한 EV Relay 수요는 꾸준한 증가 추세입니다.

SK증권은 현재 와이엠텍은 전기버스와 같은 상용차를 중심으로 EV Relay 를 공급 중 이며, 향후 승용 전기차/수소차 시장까지의 진출도 가능하리라 전망합니다.

직류를 활용하는 전기 급속 충전기에도 동사의 EV Relay 가 활용됩니다. 국내 급속 충전기 시장 점유율 1 위 기업을 비롯하여 주요 전기 충전기 제조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중입니다.

지난 7 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탄소중립 조기 실현을 위한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 상황 점검 및 확충방안’에 따르면 전기차는 2025년까지 누적기준 113 만대, 급속/완속 충전기는 60 만기 이상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방 산업이 가파른 성장 속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와이엠텍의 EV Relay 매출에 대한 전망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와이엠텍 청약 일정

와이엠텍의 청약 예정일은 8/31~9/1입니다. 공모후 유통가능 물량은 약 230만주입니다. 상장예정일은 9/10입니다.

SK증권 제공


현재 비교대상 기업의 PER이 약 26배로 산정되는 것을 감안하면 와이엠텍의 주가는 28,500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공모 희망가액은 21,000~25,000원 입니다.

SK증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