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엘지화학 목표주가 계산법] LG화학 배터리의 사업가치는?

by storyfactory 2021. 4. 30.

LG화학 1분기 실적이 서프라이즈였습니다. 특히 배터리 사업부문도 본격적인 수익구간이 시작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증권사들은 목표주가를 상향했는데요, LG화학의 배터리 사업가치를 평가하는 목표주가 계산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낚시하는 법을 알면 어디서든 물고기를 잡을 수 있겠죠. 

 

목표주가 계산법은 전통적으로 PER 밴드와 PBR 밴드를 활용하는 법이 있고요, EV/EBITDA를 계산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 주가 계산에 있어서 좀 더 합리적인 가격을 찾아보려는 노력인 것입니다. 적정 가격을 산출할 수 있다면 주식투자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ER은 1주당 순이익 비율, PBR은 1주당 자산가치비율, EV은 그 종목의 시가총액, EBITDA는 영업이익에서 감가상각, 세금, 이자를 공제하기 전의 영업이익입니다. EV/EBITDA는 시가총액을 EBITDA로 나눈 가격입니다.

 

1. PER과 PBR을 사용하는 방법 (전통적 방법)

PER과 PBR을 사용하여 목표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은 시장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방법입니다.

 

대부분 보고서를 보면 분석종목의 PER/PBR 밴드가 첨부되어 있는데요. 목표주가 계산의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서 첨부되어 있습니다.

 

주가가 추가적인 모멘텀 등이 있다면 상위 밴드를 적용해 목표주가가 계산되기도 합니다.

 

LG화학 PER/ PBR밴드

 

테슬라나 중국 배터리 업체인 CATL의 주가를 보면 PER/PBR밴드 가지고는 설명이 안 되는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순이익이 적자인 상태라면 계산 자체가 안되고요. 보통 성장성이나 사업가치에 대해 기존에 평가기준이 없는 경우 그렇습니다.

 

전기차 사업에 대해서는 인류가 처음 만나는 산업이니 평가 잣대가 없어 계산기준이 없다고 해야겠죠..

 

글로벌 EV업체 상대주가 추이

 

위에 그래프를 보면 높은 평가를 받는 기업과 같은 사업을 함에도 평가받지 못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목표주가 산정에 있어서 정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인 것 같네요.

 

 

2. EV/EBITDA를 사용하는 방법

미래에셋 리포트(2021/02/19)를 보면 EV/EBITDA를 기준으로 목표주가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를 130만원에서 140만 원으로 8% 상향 조정하면서 첨단소재 부문에 적용한 목표 EV/EBITDA를 기존 8배에서 12배로 높여 목표주가를 계산했는데요.

 

이유는 양극제 동종업체들이 받는 멀티플(배수)을 적용한 계산법입니다.

 

글로벌 EV업체 VAluation 비교표

 

하나투자증권 리포트(2021/04/29)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EV/EBITDA를 기준으로 목표주가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30% 할인되어 계산되었는데요, 할인율에 대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동종업계의 경쟁사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주가 수준(멀티풀)을 적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계산법입니다.

 

EV/EBITDA를 이용한목표주가 계산법

 

3. 생산 Capa를 사용하는 방법

하나투자증권 리포트(2021/04/29)에서 또 한 가지 방식으로 생산 Capa를 비교하여 목표주가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30% 할인되어 계산되었는데요, 할인율에 대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경쟁사인 CATL의 생산 Capa와 LGES의 Capa를 비교하여 사업가치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생산 Capa를 활용한 목표주가 산출방법

 

4. 에필로그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부터 우리 개인투자자까지 적정주가를 알고 싶은 마음은 똑같겠죠.

 

적정한 주가에 대한 판단은 주식을 사고파는 매매에서 뿐만 아니라, 투자의 대부분인 기다리는 시간을 견디게 해 줍니다. 숫자를 계산하고 자료를 찾아보는 일은 번거로운 일이나 소중한 자산을 지키고 키우는 일이기에 게을리하지 않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