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자동차, 전기차

현대차 주가 전망 ; 전기차 판매가 주가를 결정한다.

by storyfactory 2021. 7. 10.

1. 개요  

현대차 2분기 실적을 유진투자증권의 리포트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아이오닉5, 제네시스 전기차 등의 신차효과 등을 통한 현대차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봅니다.

 

2. 현대차 2분기 실적 Preview

유진투자증권은 현대차 2분기 실적은 매출 약 29조 원, 영업이익 약 2조 원으로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량 감축은 있었으나 도매 판매는 양호했다는 분석입니다.

 

생산량 감소로 신차와 중고차의 판매 가격은 상승하고, 인센티브 등의 판매비용은 감소하였기 때문으로 봅니다. 2분기 현대차의 미국 시장 판매가 전년대비 70% 이상 증가하고, 대당 인센티브는 하락하였습니다.

 

현대차 연간 매출액 추이, 전망 ; 하이투자증권

 

 

내수시장에서는 전년비 판매가 감소했으나 제네시스 판매비중이 20% 상승하여 믹스가 개선되었습니다.

 

현대차의 mix 개선 트랜드 ; 하이투자증권

 

 

엥? 리포트에 나오는 믹스 개선이 무슨 말일까요? 

 

자동차 판매 마진은 대형차일수록 커지는 구조입니다. 작은 차라고 해서 차량 내부의 구성품이나 조립을 위한 인건비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당연히 가격이 비싼 차의 판매 마진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회사는 그럼에도 작은 차를 계속 만들어 판매합니다. 그 이유에는 리딩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처음 자동차를 구매하는 젊은 층은 구매력과 효용면에서 작은 자동차를 구입하게 됩니다. 그 후에 점차 큰 차로 바꾸어 갈 경우 처음 구입한 회사의 차를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결국 작은 차들은 판매 마진은 적으나 장래 고객 확보를 위한 상품이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회사의 실적 중 이익이 높은 차량의 판매비중이 높아질수록 이익도 높아지게 됩니다. 증권사 리포트에는 이를 믹스 개선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3.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점검

아이오닉 5 생산 지연으로 2분기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하락했습니다. 구동모터 생산차질과 반도체 부족이 원인이었으나 3분기에는 개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이오닉 5와 함께 제네시스 전기차 2종도 3분기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전기차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3분기 현대차 주가에 점차 반영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4. 글로벌 완성차 주가와 전기차의 관계

유진투자증권은 글로벌 완성차의 주가는 본업의 수익성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분석입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는 하반기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증가 소식은 현대차 주가 상승의 동력이 될 것입니다.

 

하이투자증권은 기존 완성차 업체가 테슬라와의 격차를 어떻게 좁혀나가고 있는지를 중요 포인트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 기준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개발과 확보입니다.

 

이에 따르면 E-GMP(전기차 전용플랫폼) 기반의 신차 출시일 것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이어 7/7 출시한 제네시스 EV 등이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될 것입니다.

 

5. 현대차 주가 전망

증권사 리포트를 종합해 보면, 현대차의 주가는  결국 전기차의 개발, 생산, 판매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내연기관 시장은 점차 작아지는 반면 전기차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지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과 OTA(Over-The-Air) 기능을 어떻게 따라가는지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생산시스템에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갖추는가가 될 것이고, 이 모든 것을 증명하는 것은 결국 전기차의 판매량과 점유율이 될 것입니다.

 

현대차 주가에 대해 도심 내 공중 이동수단인 UAM(Urban Air Mobility)와 라스트마일 배송로봇으로 불리는 로보틱스 투자도 주가에 반영될 수 있는 요소로 꼽고 관심이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