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바이오, 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cmo 1위기업, 주가 전망과 모더나 백신 생산

by storyfactory 2021. 5. 24.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더나 백신 생산 발표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CMO(의약품 위탁생산) 능력도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CMO 현황과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신약개발 현황과 지분가치를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분석 내용은 증권사의 리포트를 참조하였습니다.

 

 


1.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1위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1위 바이오의약품 CMO기업입니다. 바이오의약품 시장의 고성장 수혜를 가장 크게 받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지난 5년간 매년 40%씩 성장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바이오의약품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약 10%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향후 수십 년의 고성장에 대한 기대치가 반영되어 있다는 분석입니다.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이 밸류에이션 계산 시 5% 이상 매우 높은 수준의 영구 성장을 가정하고 목표주가를 계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보는 시각은 단순한 CAPA 증설이나 일회성 비용 등은 중요치 않다고 합니다. 수주 내역과 투자계획으로 향후 수년간의 현금흐름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APA 증설과 그에 따른 예상 수주는 이미 주가에 녹아 있다는 것입니다. 

 

한양증권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상승 동력으로 예상보다 빠른 가동률 향상과 건설 중인 4 공장에 대한 선재적인 수주가 관건이란 의견입니다.

 

이는 신설되는 4 공장의 풀가동 시기가 시장의 예상보다 앞당겨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공장에 대한 수주를 기대하는 이유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5월 22일 모더나의 mRNA 백신 완제품(DP) 생산 수주계약 체결하였습니다.

 

상업생산은 설비 도입 및 설치 후 올해 하반기로 예정되었습니다. 계약내용은 단순 생산이나 향후 mRNA 백신 관련 기술 이전도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2.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별 생산 CAPA 

메리츠 증권 리포트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재 총 CAPA는 36.4만 리터입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4 공장 full 가동 시점인 2024 년에는 글로벌 CMO 시장 점유율 5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 분 1공장 2공장 3공장 4공장
CAPA
(L)
-3만L 

5천x6


-15.4만L 

1천x4
1.5만x10

-18만L 

1.5만x12


-25.6만L 

2천x8
1만x6
1.5만x12
가동현황 상업생산 상업생산 상업생산 공사중
가동시작 2012 2016 2018 2023(예정)

 


3. 투자지표 분석 - 매출액, 영업이익, EPS, EV/EBITDA

증권사의 리포트를 보면 투자지표에 대해 비슷한 수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2021년 약 1.4조 원, 2022년 1.7조 원, 2023년 1.9조 원으로 생산 CAPA와 함께 증가합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매출액과 함께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문제는 EPS나 EV/EBITDA입니다. 주가의 밸류에이션을 측정하는 투자지표가 미래의 예상이익을 상당히 먼 미래까지 당겨와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의 대표적인 CDMO 기업으로 스위스의 론자(Lonza), 중국의 우시 바이오로직스, 독일의 베링거이겔하임 등이 있습니다.

 

론자는 모더나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CMO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시는 중국 대표 CDMO 기업입니다.

 

Bloomberg 자료를 바탕으로 한 유진투자증권의 보고서를 보면,

 

EPS가 우시 약 150배, 스위스 론자 약 40배, 셀트리온 약 55배, 삼성바이오로직스 약 140배 입니다.

 

EV/EBITDA는 우시 약 85배,  스위스 론자 약 21배, 셀트리온 약 45배, 삼성바이오로직스 약 95배입니다. 주가를 위한 추가 모멘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4.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하여 증권사들은 평균적으로 약 7~10조 원의 가치로 계산하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목표주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신약개발 현황을 보면 안질환, 혈액, 골격계, 소화기질환 등의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약 허가까지 진행된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