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바이오, 제약

유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백신, 항원백신 개발 현황

by storyfactory 2021. 5. 23.

1. 기업개요

유바이오로직스는 백신 공급사업과 바이오의약품의 CRMO 사업이 중심인 기업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은 경구용 콜레라 백신인 유비콜에서 발생하고, Unicef를 통해서 제3세계 지역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매출은 Unicef의 연간 구매계획에 따라 실적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코로나 백신 개발사로 특히 단백질 기반의 합성 항원 백신 개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4월 중순 합성 항원 백신인 유코백19의 임상 1상을 종료하고 6월부터 임상 2 상의 진행, 3분기부터 임상 3상 진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증권사 리포트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2. 임상시험 단계

임상시험 단계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투자 포인트와 함께 정리해 놓았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 CMO 및 코로나 백신개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 CMO 와 코로나 백신 개발

1. SK바이오사이언스의 투자 포인트 주가와 관련된 투자 포인트는 3가지로, 1) 6월에 노바백스 백신의 3상 최종 데이터 내용에 따른 하반기 노바백스 백신의 허가 및 CMO 가능성, 2) 남아있는 수트의

lyrchoi.tistory.com

 

3. 글로벌 백신 개발 현황

코로나 상황에 대해 신속한 개발의 필요성으로 인해 DNA나 mRNA 방식의 백신이 개발 및 접종되고 있습니다. 이의 효과로 북미와 유럽에서는 백신접종자가 빠르게 늘어 일상의 복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의 저개발 국가까지 접종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2023년에나 가능할 전망입니다.

 

그래서 안정성이 높고 냉장보관의 용이성 및 낮은 가격의 백신으로 알려져 있는 단백질 기반 합성 항원 백신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초저온 설비 설치 및 짧은 보관기간의 단점을 가진 현재의 백신을 개도국 등의 유통망과 인프라, 접종편의성 등에 알맞은 백신으로 변경하는 과정에 필요한 백신의 교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근거하여 Unicef는 내년부터 공급되는 백신의 약 60% 정도가 합성 항원 백신으로 채워질 것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코로나 19 주요 백신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4. 코로나 19 백신 종류 및 개발 방법

한양증권 리포트를 보면 백신 개발 방식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방 식 핵   산 단백질기반 (합성항원) 바이러스 벡터
특 징 항원의 DNA나 RNA를 인체에 직접 주사 항원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합성하여제조 항원을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에삽입후 주사
장 점 -신속개발 가능 -다수의 상용화 사례로 안전성 우수함
-냉장보관 가능
-가격이 싸다
-냉장보관 가능
단 점 -초저온 보관,유통
-짧은 보관기간
-면역증강제 추가 필요 -고령자 효능 낮음
-추가 접종 필요
해 외
기 업
-이노비오 / 화이자,모더나

-노바벡스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
 (얀센백신)

-스푸트니크
국 내
기 업
-진원생명과학
-제넥신 / 아이진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1) 핵산 방식으로 항원의 DNA나 RNA를 인체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유전 물질만을 필요로 하여 신속한 개발이 가능합니다. 예방 효과 또한 우수합니다.

 

단점으로는 사람에게 상용화된 적이 없어 안정성을 확신할 수 없고 초저온 보관 및 유통 필요, 짧은 보관기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해당됩니다.

 

국내 기업으로는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이 개발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단백질 기반 합성 항원 백신으로 항원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사용한 방식입니다. 기존 상용화가 다수 있어서 안전성이 우수하고 냉장보관도 가능합니다.

 

단점은 면역증강제등의 추가가 필요하여 개발기간이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이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고,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유바이오로직스가 임상시험 중에 있습니다.

 

3) 바이러스 벡터 방식은 항원 유전자를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가격이 다른 방식의 백신에 비해 싸고 냉장보관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효능이 낮고,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존슨 앤 존슨의 얀센백신, 스푸트니크 등의 백신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국내 개발업체로는 셀리드가 있습니다.

 

5. 유바이오로직스의 유코백-19 경쟁력

한양증권 리포트에 의하면 단백질 합성 항원 백신은 장점이 안전성, 적은 용량, 냉장보관으로 상용화된다면 매우 장점이 많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의 연도별 매출 및 영업이익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 매출액, 영업이익 ; 한양증권

 

유코백-19는 비임상 실험에서 바이러스 방어 효능과 세포 성 면역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항원과 면역증가제 생산시설을 모두 보유하여 안정적인 생산과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