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반도체, IT,통신

[SK텔레콤 주가전망] 자사주 소각과 함께 날아오를까?

by storyfactory 2021. 5. 4.

1. SK텔레콤 자사주 소각

SK텔레콤이 2조 6천억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발표했습니다. 통신회사와 투자회사의 인적분할 계획 발표와 함께 주가에는 호재로 보이는데요, 증권사 리포트 자료를 통해 자사주 소각 후 주식의 가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2. 기업가치분석(증권사리포트 중심)

증권사 리포트에 적용된 자사주 가치를 기존 주주의 주주가치에 계산하는 방식으로 다시 계산해 봅니다. 여기서의 전망은 증권사의 목표주가에서 자사주 약 12%가 소각된 후 주가의 가치를 계산한 것으로 개인적인 계산과 전망입니다.

 

1) 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의 '21.4.15.자 리포트 자료를 가지고 계산해 보면, SK텔레콤의 기업가치는 사업회사 12조 9천억 원, 분할될 지주회사 15조 4천억 원, 합계는 28조 2천5백억 원으로 발생주식으로 나누면 목표주가 약 35만 원을 제시했습니다.

여기에 자사주가 약 12% 소각되면 목표주가는 39만 원가량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기업가치 분석표, 메리츠증권

 

2) 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 '21.4.15. 자 리포트에서 목표주가 40만원을 제시했는데요, 기존 통신회사와 분할될 투자회사의 시장 가치는 5:5정도로 비슷하게 계산하고 있습니다. 소각 후 목표금액은 40만원에서 약 12% 상승한 45만원이 됩니다.

SK텔레콤 기업가치, 목표주가분석, 현대차증권
SK텔레콤 분할법인별 기업가치분석, 현대차증권

 

3) SK증권

SK증권 '21.4.15.자 리포트에서 목표주가 35만 5천 원을 제시했습니다. 통신회사의 가치는 13조 5천억 원, 신설 지주회사는 자회사의 가치를 30% 할인해서 적용하여 21조 8천억 원으로 계산하여 목표주가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통신회사와 신설 지주회사의 시장 가치를 2:3 정도의 비율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목표주가 산정 시 자사주를 제외하고 바로 계산한 것도 특이합니다. 결국 소각 후 목표주가는 35만 5천 원이 됩니다.

SK텔레콤 기업가치, 목표주가분석, SK증권

4) 이베스트증권

이베스트증권 '21.4.15. 자 리포트에서 목표주가 37만 원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분할 이후 SKT 투자회사의 가치는 16조 8천억 원, SKT 사업회사의 가치는 12조 7천억 원으로 추정합니다. 여기서도 비상장회사의 지분가치는 30% 할인되어 계산하고 있습니다. 소각 후 목표주가는 42만원이 됩니다.

 

SK텔레콤 기업가치, 목표주가분석, 이베스트증권

 

3. 목표주가 계산

각각의 증권사 자료를 가지고 SK텔레콤의 자사주 소각후 목표주가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목표주가 계산에 있어서 자사주를 포함한 증권사도 있고, 제외시키고 계산한 증권사도 있습니다. 신설 지주회사의 시장가치를 높게 본 회사도 있고, 통신회사와 비슷하게 본 증권사 자료도 있습니다.

 

우리가 증권사 자료들과 숫자 등을 계산해 보는 것은, 미래의 일을 알 수는 없으나 기존의 자료를 토대로 추정해 본다면 여러 변수에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목표주가가 맞고 틀리는 것은 중요치 않습니다. 아직 실현되진 않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시각과 계산방법을 익혀야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