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바이오, 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주가 전망 ; TED 임상 재개 시기는?

by storyfactory 2021. 8. 16.

1. 한올바이오파마 개요 (한양증권)

1) 한올바이오파마는 1973년 선경제약으로 설립되었고, 1989년 코스피에 상장하였습니다. 2010년 한올 바이오파마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2015년 대웅제약에 인수되었습니다.

지난 2월 이뮤노반트가 ‘HL161’의 미국 임상시험을 자발적으로 중지(voluntarily pause)하면서 동사 주가는 -40%이상 급락했고, 지금까지 동사의 주가는 2018년 이후 최저점 수준입니다.

한올바이오파마 주가추이 ; 한양증권



2) 신약후보물질 HL161과 HL036
한올바이오의 대표 신약후보물질은 2개이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HL161’과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입니다. ‘HL161’은 이뮤노반트(글로벌)와 하버바이오메드(중국지역)에 기술이전되었습니다.


현재는 이뮤노반트가 3가지의 적응증(중증근무력증, 갑상선안병증, 용혈성빈혈) 및 하버바이오메드가 4가지 적응증 (중증근무력증, 갑상선안병증, 시신경척수염, 혈소판감소증)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뮤노반트는 ‘20년 8월 중증근무력증 임상 2상 성공을 발표하였고 올해 임상 3상 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2월 중단된 갑상선안병증, 용혈성빈혈 임상 2상의 재개도 앞두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 파이프라인 ; 한양증권


‘HL036’은 지난해 3-1상을 마쳤으며, 올해 7월에 FDA에 3-2상 IND 신청을 제출하였고, 곧 투약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중국권리는 하버바이오메드에 기술이전되었습니다.

3)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이뮤노반트는 로이반트가 지분 100%를 소유한 회사입니다. 이뮤노반트는 로이반트가 한올바이오파마로부터 HL161을 도입한 이후 임상 진행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입니다.

#HL161 이란?

HL161이란 Anti-FcRn 계열의 신약물질입니다. 보통 희귀성 자가면연역 질환 치료제를 말합니다. Anti-FcRn 글로벌 시장규모는 연간 약 70조 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현재 Anti-FcRn 계열 중 가장 큰 시장은 중증근무력증, 온난항체 용형성빈혈, 감상선 안병증, 혈소판 감소증 등이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와 관련된 TED는 감상선 안병증입니다. 보통은 눈이 튀어나오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nti-FcRN 시장 전망 ; KTB투자증권

 

2. TED 임상 중단 개요

1) TED임상중단 발표
2/2일 이뮤노반트사의 IMVT-1401 TED 임상 2b에서 관찰된 부작용 이슈로 TED/WAIHA 임상 2상 약물투여를 자발적으로 일시 중지를 결정했습니다.

12주간 약물투여 후 모니터링 과정에서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는 예측하지 못한 부작용이 관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임상환자 보호와 규제기관과의 협의 필요성에 따른 조치입니다.

2) 관찰된 LDL수치
이번 임상시험 중 콜레스테롤 수치 모니터링은 총 3번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약물투여 시작 시점, 12 주차 마지막 약물투여 직후 , 8 주간의 추적기간 종료 후 20 주차입니다.

이번 부작용은 두 번째 모니터링 기간인 12 주차 마지막 약물투여 직후 측정에서 발견된 것입니다. 약물투여 종료 후 8 주차인 세 번째 기간에서는 LDL 수치는 정상 범위였습니다.

LDL 수치의 상승은 투여량에 비례하여 증가하였으나 , LDL 수치 상승으로 인한 심각한 심혈관계 부작용 보고는 없었습니다. 또한 20 주차 LDL 수치는 모든 그룹에서 베이스라인 이하로 감소하였습니다.

 

3) 다른 제약사의 IMVT 1401 임상 시험
Argenx와 Momenta(J&J $6.5B 에 인수 ) 등 Anti FcRn 경쟁사 임상에서 콜레스테롤 수치 모니터링 데이터 발표된 적 없었습니다.

Argenx사의 Efgartigimod MG 3상과 HL161 중국 파트너 Harbour Biomed ITP/MG 임상 2상에서도 콜레스테롤 증가는 관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4) 이번 임상 중단에 대한 평가
KTB투자증권은 Argenx와 Harbour Biomed 임상에서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된 이상반응 목격되지 않은 것으로 볼 때 이뮤노반트가 이번에 발표한 부작용은 TED 적응증에 국한된 이슈로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이란 평가입니다.

 

3. Anti FcRn 약물 작용 Mechanism (KTB투자증권리포트 참조)

TED(Thyroid Eye Disease ; 갑상선 안병증)는 자가면역성 안질환으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는 갑상선자극 호르몬 수용체에 자가항체가 생겨 호르몬을 조절하는 감상선에 항진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안구돌출 질환입니다.

이의 치료을 위해서는 과하게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을 줄여야 하고, 약물투여로 갑상선을 자극하는 자가항체를 제거하고 이로 인해 갑상선 기능은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IMVT 1401은 TSHR(Thyrotropin rec eptor)을 자극하는 자가항체를 제거하는 기전의 약으로 , 약물을 투여하면 자가항체를 감소시켜 항진되었던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효과로 갑상선 기능저하도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기초대사 조절 기능을 하고 콜레스테롤 대사에도 관여하는데,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일시 줄어들면 반대로 총 콜레스테롤과 LDL 수치는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 정상화됩니다.

이러한 메카니즘을 근거로 20주차 모니 터링에서 LDL 수치가 정상화되었고 , dose dependent 하게 LDL 수치 증가가 확인된 점은 TED 질환에만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기능적 반응이 영향인 것으로 추측이 가능합니다.

 

KTB증권의 분석은 이는 심각한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자연스런 인체의 반응이란 것입니다. 다만 TED 2b상 임상은 방법과 디자인의 변경이 필요하고, 이는 FDA 와의 협의가 필수적이어서 임상 재개 시기가 예측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

임상시기의 예측 불확실성으로 인해 증권사들은 기존에 HL161 TED 적응증 상업화 시점을 2024년에서 2025년으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4. 한올바이오파마 기업가치 계산

한올바이오파마의 기업가치는 TED임상중단의 이유가 HL161 물질의 가치가 훼손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인가 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보면,
Argenx 의 경우, 중증근무력증으로 임상 3 상을 진행하고 있고 FDA 에 BLA를 신청하였으며 콜레스테롤 관련 지표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Harbour BioMed도 특발성 혈소판감소증과 중증근무력증 임상 2상을 진행중이지만 콜레스테롤 증가가 발견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 경쟁사인 J&J, UCB, Alexion 등도 콜레스테롤 관련하여 발표된 특이한 부작용은 없는 상태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HL161에 대한 가치훼손은 없는 상태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기업가치 계산 ; KTB투자증권



기업가치 평가 중 약 88%를 차지하는 신약가치는 신약물질인 HL161과 HL036입니다.

HL161이 1.5조원으로 Roivant Sciences에 총 5억달러 규모의 기술 수출과 북미(미국 포함), 중남미, EU, 중동, 북아프리카의 판매부분이 계산되었습니다.

HL036은 약 4,000억원으로 대웅제약과 한올바이오파마 수익배분 5:5가 산정되었습니다.

5. 한올바이오파마 주가전망(한양증권)

한올바이오파마와 같이 자발적으로 임상을 중단한 경우, 보통은 수개월 이내에 임상을 재개하고 주가는 회복합니다. 따라서 자체 임상중단은 바이오업체의 주요 매수기회라는 판단입니다.

문제는 'HL161’의 임상이 재개될 근거들일 것입니다. 한양증권이 제시하는 임상재개 시그널은 2가지로 로이반트의 추가투자와 중국의 임상결과 발표입니다.

1) 지난 8/3일 이뮤노반트의 모회사 로이반트는 이뮤노반트에 $200M(약 2,300억원)의 추가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이뮤노반트는 오직 ‘HL161’만을 개발하는 기업이며, 추가 자금지원은 당연히 향후 ‘HL161’의 임상이 재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비로 보아 임상비용으로 추측이 가능하겠네요!!

 

2) 또한 중국 파트너인 하버바이오메드는 지난 7/6일 ‘HL161’의 중증근무력증(MG) 중국 임상 2상의 깔끔한 성공을 발표했습니다.

동사에 따르면 올 연말~내년초에 기다리던 중증근무력증(MG) 미국 임상 3상 투약이 시작될 예정이며, 중단됐던 용혈 성빈혈(WAIHA)와 갑상선안병증(TED) 임상 2상은 내년초에 임상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임상 재개에 따른 FDA IND제출은 그보다 2~3개월 전인 올해 3~4분기 중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해당 뉴스플로우가 시작되면 동사 주가는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3) 이에 추가하여 3분기 모멘텀으로 하버 바이오메드는 ‘HL161’의 시신경척수염 임상 2상과, 혈소판감소증 임상 2상임상을 종료했으며, 3분기 중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당 결과발표 또한 미국 임상 재개의 시그널이 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HL161’은 임상중단 이전 어마어마한 가치를 받던 신약후보물질입니다. ‘HL161’의 권리를 보유한 이뮤노반트의 올해초 시가총액은 5조원에 도달했습니다.

보통 신약이 성공하면 대략적으로 원개발사(한올바이오파마)1 : 중간개발사(이뮤노반트)1 : 판매사1의 비율로 이익이 배분되는 것을 고려하면, 동사 임상 재개에 따른 업사이드는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본래 국내 주식시장에 가장 잘 알려진 바이오기업 중 하나였으며, 따라서 +@를 얻기 어려운 주식이었으나, 임상중단 이후 지금은 동사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거의 없는 시기로 지금은 한올바이오를 싸게 살 수 있는 몇 안되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6. 에필로그

한올바이오파마에 대한 한양증권의 리포트는 강력매수 추천입니다. 근거는 당연히 임상재개 임박임니다.

단기간의 주가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한양증권은 진원생명과학의 주가 급등 직전에 mRNA 원료생산의 가치를 피력했던 증권사입니다. 주가는 바닥을 다지고 고개를 들려는 모양새입니다.

그동안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맘고생이 많았을 텐데,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