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반도체, IT,통신

리노공업 주가 전망 ; 5년 연속 영업이익 성장기업'

by storyfactory 2021. 7. 2.

1. 리노공업 기업개요

리노공업은 반도체 테스트용 소켓과 핀, 초음파 진단용 의료기기 부품 회사입니다. 리노공업의 영업이익률은  40%에 육박하고, 5년 연속 영업이익이 증가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리노공업의 영업상황과 투자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노공업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이베스트증권

 

 

2. 리노공업 영업상황

소켓은 반도체 테스트용 장비와 함께 사용되는 소모성 부품입니다. 리노공업의 주요 제품인 반도체 테스트용 소켓과 소켓에 사용되는 교체용 핀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합니다.

 

4G 칩의 테스트를 위해서는 테스트용 소켓이 먼저 판매되고 교체용 핀이 추가 판매되어 매출의 비중이 비슷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5G 테스트를 위해서는 소켓 자체가 많이 팔리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핀 보다 소켓의 마진율이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이베스트증권은 매출액은 2021년 약 2,500억 원, 영업이익은 960억 원을 추정합니다. 2019~2022년까지 영업이익률 추정치는 각각 37%, 38%, 38%, 37%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 리포트는 리노공업의 영업상황이 호황이라는 분석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5G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피티 미세화로 제품 단가가 상승하고 리노 핀 제품에서 테스트 소켓 쪽으로 수요가 확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IT 디바이스의 출시와 함께 테스트 핀과 소켓의 수요도 더욱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IC 칩을 위해 R&D 투자가 늘어날 때 리노공업의 실적도 늘어난다는 분석입니다. 양산단계보다는 R&D 단계에서 IC 테스트 소켓에 대한 수요가 더 높다는 분석입니다.

 

둘째, 중장기적으로는 7nm, 5nm, 3nm로 이어지는 미세공정의 파운드리 칩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테스트 소켓과 핀의 단가가 더욱 상승할 것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3. 리노공업 투자 포인트

1) 5년 연속 영업이익이 증가 중인 기업

한화투자증권은 7/1자 리포트에서 KOSPI, KOSDAQ 상장사 제조업 2,165개 종목 중에서, 적어도 5년연속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올해 영업이익 예상치가 작년보다 높은 종목을 골랐습니다.

 

총 54개 종목이었고, 이 리스트에서 리노공업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1위입니다. 지속성장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기업이란 의미입니다.

 

2) 외국인이 사랑하는 종목

리노공업의 외국인 지분율은 47.5%입니다. 이 중에 Kabouter Management에서 5.05% 지분 보유를 공시했습니다. Kabouter Management는 2020년 12월 16일에 코미코의 지분 5.05%를 보유한다 고 공시했던 기관입니다.

 

리노공업은 글로벌 반도체 고객사들과 거래한다는 점, 안정적이고 높은 실적으로 장기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리노공업은 단순하지만 높은 기술력과 안정적인 해외 거래처로 인해 높은 실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영업이익의 성장은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어려운 시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