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LG화학 주가 전망 ; 2분기 실적예상, 애널리스트 Q&A

by storyfactory 2021. 6. 30.

 

1. 개요

이베스트 증권에서 LG화학의 2분기 실적과 관련하여 애널리스트 간담회 내용을 리포트 형식으로 내어놓았습니다. 2분기 실적 예상, LG에너지솔루션 기업공개, M&A 등의 내용입니다. 요약하여 소개합니다.

 

이베스트 증권의 LG화학에 대한 목표주가는 131만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LG화학 2분기 부문별 실적예상

 

1) 석유화학

유가는 상승했으나, 제품가도 함께 상승하여 2분기에도 스프레드는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NBR 10만 톤, CNT 1200만 톤 증설 완료로 2분기부터 가동 시작되고, 여수 제2 NCC도 6월부터 가동 중입니다.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LG 에너지 솔루션

고객사의 반도체 물량 부족으로 EV Battery 생산과 수요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2분기 저점으로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개선 예상됩니다.

 

ESS 부문은 자발적 리콜로 4천억 원 정도 비용 발생 있었으나 SK이노베이션 합의금 1조 원으로 재무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 첨단소재

양극재 수요 증가로 인하여 1분기 대비 매출과 수익성 모두 개선 예상합니다. 양극재는 중국 우시 신규 라인 안정화를 통해 에너지솔루션에 공급을 확대하였습니다.

 

4) 생명과학

제미글로, 유트로핀 등 주요 제품 판매 확대로 1분기 대비 매출과 수익 증대가 예상됩니다. 2분기에는 중국에서 소아마비 백신 신제품 개시, 중국 파트너사와의 합작 등으로 하반기 매출 확대를 기대합니다.

 

3. Q & A

1) EV Battery가 2분기 외형 축소 내용은?

 - 자동차 반도체 부족으로 자동차 전지부문의 감소 예상합니다.

 - ESS는 대형 프로젝트가 1분기에 몰려있어서 2,3,4분기는 외형 감소 예상됩니다.

 - 소형전지는 원통형 수요가 좋아서 물량 확대와 Capa 증설 상황입니다. 매출과 수익 모두 견조할 것입니다.

 - 소형파우치는 1분기 고점으로 2분기 저점, 3,4분기 회복을 예상합니다.

 

2) 코나 화재 등 리콜 관련 비용처리와 추가 비용 가능성은?

자동차 화재 관련 리콜은 case by case 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종별, 생산일자별, 생산공정별 리콜 내용이 모두 달라서 일률적인 답은 어렵습니다. 전기차의 화재가 내연기관의 화재보다 훨씬 적습니다.

 

3) 배터리 소재 관련 M&A 상황은?

전지 재료 쪽으로 보면 양극재는 내재적인 원천기술 제조공정을 가지고 있어서 M&A 필요성 없습니다.  친환경 석유화학 제품 등 관련해 필요한 기술을 가진 기업은 추진할 것입니다.

 

4) LG에너지솔루션을 IPO 할 때 보유지분은 얼마나 가져갈 것인지?

최소 70~80%는 가져가야 한다고 봅니다. 시총 100조 원을 예상한다면 자금 조달면에서 20%만 해도 20조 원 조달인데 쉬지 않은 것입니다. 20~30% 이상의 지분을 시장에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4. 에필로그

LG화학의 주가는 여러 요인으로 지지부진합니다. 배터리부분은 2분기를 저점으로 회복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화학과 생명과학 부문은 긍정적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에 기업공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투자자의 관심을 LG에너지솔루션의 기업공개 내용일 것입니다. 현재 계획은 20% 정도의 물량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