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공매고가 전격 금지되었습니다. 이전까지 총 3번의 공매도 금지 기간이 있었고요, 그 기간 동안 코스피 지수의 흐름을 살펴봅니다.
■공매도금지 기간동안 코스피 흐름 요약
1) 공매도가 금지된다고 해서 반드시 시장이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2) 주가의 상승은 금리와 경기흐름 등에 관련성이 더 높다.
3) 공매도 기간에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개선된 것도 아니다.
시장의 상승은 결국 기업의 이익증가와 경기에 연동된다는 결론을 얻게 됩니다.
■ 공매도 금지 예외기관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시장조성자로 활동하는 증권사는 공매도 금지에 예외가 됩니다.
1) 코스피 시장에서 시장조성자로 활동 중인 증권사는 총 8개입니다.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신영증권, 한국 IMC증권입니다.
2) 코스닥 시장조성자도 8곳입니다. 코스피 시장조성자 중 하이투자증권을 제외한 증권사가 코스닥 시장조성자이며, 여기에 DB금융투자가 포함됩니다.
3) 시장조성자는 우리 흔히 유동성공급자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공매도를 필연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예외가 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설명입니다.
주식 워런트 증권인 ELW의 호가창을 보면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에 대량의 수량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명 양방향 호가 제시 의무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공매도 금지에서 제외되었다는 설명입니다.
■ 공매도기간 코스피 흐름 종합
■ 1차 공매도 금지기간의 코스피 흐름
1차 공매도 금지기간인 2008년 금융위기 시기에는 공매도 금지기간 중에 하락과 상승이 반복되었습니다. 하락이유와 상승이유를 분명히 한다면 공매도와 주가의 연관성을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공매도 금지기간 중 주가가 하락한 구간은 리먼브러더스 파산등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이었다는 것이고, 저점을 잡은 후 상승한 이유는 한국은행과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기준금리가 각각 2.0%, 0.25%까지 인하되었습니다.(한화투자증권)
2) 또한 2009년 4월 중순 KOSPI 12개월 예상 PER은 12배까지 상승했습니다. 이런 상승이 공매도 금지의 영향인지, 기준금리 하락의 영향인지는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기준금리가 큰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 2차 공매도 금지기간의 코스피 흐름
2차 공매도 금지기간인 2011년 유럽 재정위기 당시엔 기준금리인하 조치 없이 공매도 금지 조치만 취해졌는데, 당시 KOSPI의 PER은 10배를 넘지 못했습니다. 공매도 제한만으로는 밸류에이션이 높아지기 어렵다는 증거로 제시됩니다. (한화투자증권)
■ 3차 공매도 금지기간의 코스피 흐름
3차 공매도 금지기간 2020년 8월 중순엔 KOSPI의 PER은 13.2배였고 한국의 기준금리는 0.5%, 미국의 기준금리는 0.25%였습니다. (한화투자증권)
■4차 공매도 금지기간 중 KOSPI 전망
(한화투자증권 전망 내용)
국내 주식시장은 연말까지 완만한 속도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하고, 공매도의 영향력은 과장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공매도 금지 조치의 효과도 끝났다고 판단한다.
4차 공매도 금지기간인 현재는 위기 상황이 아니므로 한은과 연준은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을 것이고 그러면현재 10배인 KOSPI의 PER은 더 높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지금부턴 기업실적이 개선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사이클상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국내 기업실적은 2018년 3분기, 2022년 2분기가 고점이었다. 1년 6개월 뒤인 2020년 1분기에 실적 저점에 도달했으니, 이번 사이클의 저점은 2023년 4분기일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실적 사이클의 저점을 지나는 중이다.
10월 이후 종목별로 등락이 엇갈리고 있는데, 3분기 실적을 주가에 녹이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존재하고 9일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은 176개다. 이들의 합산 영업이익은 38.5조원이고 컨센서스 합계는 37.0 조원으로 3분기 전체적으로 실적은 양호하다.
실적이 컨센서스를 웃돈 기업은 64개였고 이중 주가가 오른 기업은 41개로 내린 기업 23개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실적이 컨센서스를 하회한 112개 기업들 가운데 주가가 하락한 기업은 63개, 오른 기업은 49개였다.
각 증권사 리서치나 투자전문가들은 공매도의 영향을 탓하기보다는 기업실적과 주가의 상관관계 데이터를 제시하며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는 업종과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냉정하게 판단해서 좋은 거래하시길..!!
■함께보면 좋은 글
'선물,옵션 > 선물옵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옵션 거래시간이 변경됩니다.(2023년 7월 31일부터) (0) | 2023.07.2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