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

[공매도 종목 조회방법] KRX 정보조회시스템과 HTS에서 조회방법

by storyfactory 2021. 5. 5.

1. 공매도 종목 조회하는 2가지 방법

이번 주부터 공매도 제도가 다시 시행되고 있습니다. 종목별로 공매도 조회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KRX정보조회시스템에서 조회하는 방법과 HTS상에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에 접속하여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RX정보조회시스템의 정보를 HTS나 포털 등에서 가져다가 쓰는 구조이니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또한 공매도 수량이나 비율은 내가 보유하거나 관심을 가진 종목의 단기적인 전망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공매도 잔량이 증가추세에 있다면 단기적으로 비관적인 시각이 우세하다고 볼 수 있고, 반대로 공매도 잔량이 감소하고 있다면 단기간의 주가 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꼼꼼히 체크한다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사용법

1) KRX는 한국거래소이면서 주식시장, 파생시장 관련 투자 상황과 특이 종목에 관한 감시와 각종 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여기서는 공매도 종목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의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해 주고 있으니 포털 등에서 보다는 빠른 조회가 가능합니다.

 

2) 한국거래소를 검색하여 거래소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상단메뉴중에 정보데이타시스템(파란색 탭)을 클릭합니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3) 정보시스템 안으로 들어와서, 상단의 [통계] 탭 위에 커서를 가져가면 [공매도통계][공매도 통계] 탭이 나오고, [공매도 통계] 탭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오면서 공매도 조회창 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오른쪽 옆에 사이드바 메뉴 중에 [공매도 통계] 탭을 클릭하면 바로 공매도 통계조회 창으로 이동합니다.

공매도 통계 찾기화면

 

4) 공매도 통계조회창으로 들어오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에 있는 메뉴를 사용하면 됩니다.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화면은 개별 종목에 대한 공매도 상황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조회 창입니다.

 

삼성전자의 공매도 상황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개별종목 공매도 좋합정보 조회창

 

5) 아래 그림은 개별종목별 공매도 거래 조회창입니다.

 

위 화면과 아래 화면을 보면 [업틱룰]과 [업틱룰 예외]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업틱룰이란 공매도를 할 때 매도호가를 직전 거래 가격 이상으로 제시하도록 제한한 규정입니다. 시장가 매도 등의 주문을 하지 못하도록 하여 공매도로 인한 시장의 변동성을 최소화하려는 규정입니다.

 

[업틱룰 예외] 라는 항목이 있는데 시장조성자 등에 부여되는 12가지 예외조항에 해당되는 거래입니다. 예외조항이 12가지나 되어 업틱룰을 유명무실하게 만든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개별 종목별 공매도 거래 조회창

 

6) 아래쪽에 공매도 잔고와 대차 정보도 종목별로, 시장 상황별로 유용한 정보들이 있으니 활용해 보시면 좋겠네요.

 

 


3. 공매도 종목별 정보를 HTS에서 조회하는 방법

1) 공매도 데이타는 KRX 정보조회시스템에서 조회가 가능하지만, 주식거래를 하는 HTS상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HTS는 주식거래자가 늘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니 알아두면 더욱 편리합니다.

 

편의상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 HTS의 조회 화면을 알아보겠습니다.

 

2) 키움증권 HTS상단의 메뉴 버튼 중에 [주식] 탭을 클릭하면 제일 아래쪽에 [대차거래] 탭이 나옵니다. 이곳에 공매도 조회가 가능한 화면들이 나옵니다.

 

[대차거래내역], [대처거래추이], [대차거래상위 10종목] 등의 조회 화면입니다.

 

키움증권 대차거래 조회화면

 

3) HTS상단의 메뉴 버튼 중에 [주식] 탭을 클릭하면 중간 정도에 [종목시세] 탭이 나옵니다. 이곳에 공매도 조회가 가능한 화면들이 나옵니다.

 

[종목별 공매도추이], [기간별 공매도순위] 등의 조회 화면입니다.

 

키움증권 종목별 공매도 추이 조회화면

 

4. 그 밖에 네이버 증권탭에서 조회방법

현재 네이버 금융 탭으로 들어가면 주식투자를 위한 종목을 검색하고 공매도 현황 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KTX 정보공시시스템상의 공매도 종합정보 화면이 곧바로 조회되고 있습니다.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네이버 조회화면

 

5. 에필로그

주식투자 할 때 공매도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고나면 너무도 간단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쉽지만 익혀서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한다면 모르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공매도 정보 활용하셔서 투자에 활용하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데이비드 신형 초고반발 D30 장타 드라이버 500cc 남성 여성+ 자석티

500CC의 대형 제드롸 관용성을 극대화! 타구 직진성 획기적 향상!

스윗스팟이 최대로 확장되어 빗맞은 샷에도 직진성 크게 향상!COUPANG

C.O.R 0.89에 이르는 초고반발력으로 최대 비거리 실현!

387,000원, 140개 넘는 상품평

 

브리즈문 차박텐트 도킹텐트 꼬리 카 차량 용 텐트 쉘터 스텔스 카크닉

차박 캠핑은? 간편하게 장착하고 견고함이 생명! 강력한 방수기능은 덤!

폴대를 이용한 널찍한 확장가능, 방충망으로 해충 걱정도 뚝!!

혼자서도 1분이면 장착 완료!!! 차린이도 걱정 없어요.^^

기본형 89,800원, 폴대형 114,800원

공매도 역대 금지기간과 시장흐름은?

11/6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공매고가 전격 금지되었습니다. 이전까지 총 3번의 공매도 금지 기간이 있었고요, 그 기간 동안 코스피 지수의 흐름을 살펴봅니다. ■공매도금지 기간동안 코스피 흐름

lyrchoi.tistory.com

 

 

[공매도 재개일(5/3)] 개인대주제도 요건, 범위, 문제점

2020년 코로나 사태로 중단되었던 국내 주식 시장의 공매도 제도가 5월 3일 다시 시작됩니다. 1년 2개월 만의 부활입니다. 공매도 종목은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종목으로 한정됩니다. 또한 개인대

lyrchoi.tistory.com

 

 

엘지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 LCD와 OLED , 공매도 조회방법

1. 엘지디스플레이의 수익 구조 엘지디스플레이의 주가는 LCD와 OLED의 수요에 좌우됩니다. 엘지디스플레이의 LCD에 대한 수익성은 현재 매출액 대비 감가상각비가 낮아지고 있어서 매출액 대비

lyrcho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