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DI동일 주가 전망 ; 자회사 동일알미늄은 알루미늄박 1위업체

by storyfactory 2021. 8. 18.

1. 개요

DI동일은 2차 전지 중 알루미늄박을 생산하는 동일알루미늄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환경사업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의 대기오염물질 처리사업과 섬유소재 부문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주목을 받는 부분은 전기차 배터리의 알루미늄박 생산업체인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의 리포트를 중심으로 실적과 알루미늄 증설 현황, 자산가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2분기 실적리뷰

DI동일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964억 원과 132억 원으로 전년대비 급증했다는 평가입니다.  배터리 알루미늄박 증설효과와 섬유소재부문의 흑자전환이 있었습니다. 

 

알루미늄 사업부문은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44% 증가했고, 섬유소재부문은 면화가격 상승이 지속되면서 흑자전환되었습니다.


3. 동일알미늄 사업현황

동일알미늄은 DI동일의 자회사로서 국내 최대 전기차 배터리용 알루미늄박 제조업체입니다. 국내에 4개의 생산라인이 있고, 최근 부지를 매입하여 추가 증설 중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생산라인 증설로 현재 4개 라인에서 9개 이상의 알루미늄박 제조라인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차전지 소재업체의 생산설비 증설은 대부분 고객사와의 협의를 통한 물량확보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증설이 곧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연결되는 구조라는 설명입니다.

 

국내의 추가 증설 효과는 내년 하반기부터, 해외 증설효과는 2023년 하반기부터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DI동일 알루미늄박 매출액 추이 ; 유진투자증권

 

이번 증설로 알루미늄 박 매출비중이 2021년 24%에서 2025년 45%로 급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알루미늄 박 영업이익률이 높아 DI동일의 연결기준 영업이익에 높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시장에도 직접 공장신설을 준비 중입니다. 미국과 유럽에 순차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4. 환경설비 사업

DI동일의 자회사로서 동일씨엔이(지분율 100%)와 플라즈마텍( 지분율 55%)이 또 다른 성장부문인 환경 플랜트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산업설비에서 대기오염물질을 외부로 방출하는 것을 차단하는 설비를 공급합니다.

 

동일씨엔이는 LG 디스플레이에서 최근에 삼성전기로 고객을 확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플라즈마텍은 삼성반도체 공장에서 발생한 특수가스를 플라즈마로 소멸시키는 설비를 독점 공급하고 있고  고객사의 국내외 공장 증설로 플라즈마텍의 수혜가 예상된다는 분석입니다.


5. 돋보이는 자산가치

1) DI동일의 가산가치는 눈에 띄는 부분이란 평가입니다. 인천, 구로 등 대규모 자산가치를 이용한 자금조달이 용이하여 증자의 가능성도 낮다는 분석입니다. 

 

 

DI동일의 보유토지는 공시지가 기준의 장부가액이 약 4천억 원에 육박합니다.

 

2) DI동일의 자사주는 26%에 달라고 있습니다. 이는 언제든 투자재원으로 사용 가능한 회사의 현금과도 같은 것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이를 반영하면 투자매력이 더욱 높아진다고 평가합니다.


6. 주가전망

유진투자증권은 증설에 따른 실적 추정을 변동하여 유진투자증권은 목표주가를 33만 원에서 45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목표주가의 기준 PER은 2022년 24배, 2023년 20배, 2024년 15배 2025년 12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