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

주도주 투자방법 ; 주도주에 올라탔다면 얼마나 기다릴까?

by storyfactory 2021. 8. 18.

1. 개요

유진투자증권에서 주도주에 관한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시장의 주도주를 고르는 것도 어렵지만 주도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도 어려운 문제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자료를 통해 가늠해 보겠습니다.

 

2. 대형주 VS 중소형주 비교

1) 주식투자에 있어서 대형주와 중소형주 중에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당연히 주가 탄력성이 좋은 곳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의 올해 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연초이후 대형주와 중소형주 주가추이 비교 ; 유진투자증권 

 

올해 연초이후에 중소형주의 주가 흐름이 대형주보다 좋았습니다. 여러 가지 분석이 있지만 외국인과 연기금의 지속적인 매도에 개인이 매수로 대응한 것이 이유라는 분석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장세을 주도할 때는 당연히 대형주가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자금의 크기에 비례한 투자가 이루어져 생기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2) 유진투자증권은 리포트에서 10년 외국인, 기관, 개인의 수급을 분석한 자료를 참조하면,

 

외국인은 금융위기 이후 순매수로 돌아선 물량을 현재 거의 청산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관은 2020년이후 꾸준한 순매도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연기금의 국내외 자금 포지션 조정이 계속되고 있는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은 2000년이후 지속적인 순매도를 보이다가 2020년과 2021년 현재까지 폭발적인 순매수를 기록 중입니다. 2020년에 47조 원, 2021년 상반기에 65조 원을 순매수하고 있습니다.

 

2000년이후 외국인은 1.3조 원 순매수, 기관 25조 원 순매도, 개인 36조 원 순매수입니다. 지금은 개인 장세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2000년 이후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금액 ; 유진투자증권

 

 

3. 주도주 상승 범위

글을 쓰면서도 매우 주관적인 관점이란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그렇지만 데이타을 가지고 가늠해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봅니다.

 

유진투자증권 자료

 

올초 이후 주도업종의 상승율을 정리한 표를 보면 1~2개월 사이에 20~50%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내가 보유한 종목이 시장의 주도주라는 판단이 든다면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간은 1~2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업종의 순환매가 계속 바뀐 결과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자료

 

 

요즘 같은 박스권 장세에서 유용한 트레이딩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작점과 종료점은 저점과 고점이 될 것입니다. 

 

상반기에 은행, 철강, 건설, 통신 등의 주도업종이 있었습니다.

 

보고서를 읽다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이 포스팅을 하는 목적입니다. 참고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