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에코프로 주가 전망 ; 자회사 가치와 지배구조

by storyfactory 2021. 8. 12.

1. 개요

2차전지 배터리 소재업체 중 에코프로의 자회사 가치 평가와 지배구조를 알아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MSCI지수 편입 확정과 함께 2천억 원 정도로 예상되는 외국인 수급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의 리포트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2. 에코프로의 자회사 가치

유안타증권은 에코프로의 사업가치를 2.8조원으로 평가합니다. 상장사인 에코프로BM과 에코프로HN의 지분가치를 1.8조원으로, 비상장사의 사업가치를 1.35조 원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사업가치 산정 기준 ; 유안타증권

 

1) 에코프로GEM은 전구체 제조회사로 사업가치를 1.6조 원으로 평가합니다. 현대 에코프로GEM은 에코프로BM에 EV용 전구체를 단독 공급 중입니다. 이는 에코프로BM의 성장과 함께 매출 증가를 의미합니다.

 

에코프로BM의 전구체 내재화율이 30% 수준으로 향후 50% 수준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는 에코프로GEM의 실적에 가파른 성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생산능력은 2021년 연간 2.4만톤에서 2022년 2분기 2 공장 가동으로 연간 5만 톤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에코프로GEM 생산능력 추이 ; 유안타증권

 

2) 에코프로INNO는 수산화리튬 가공회사입니다. 수산화리튬은 탄산리튬 대비 고가이나 성능이 우수하여 하이니켈 계열 양극재 제조 시 적합합니다.

 

사업공정은 현재 수산화리튬을 단순 분쇄/가공 역할을 담당하나, 내년부터는 탄산리튬을 수산화리튬으로 전환 가공을 시작합니다. CAPA증설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의 가격차이 ; 유안타증권

 

3) 에코프로CNG는 폐배터리 리사이클을 영위합니다. 폐배터리 리사이클 시장은 현재 제조라인에서 발생하는 셀 스크랩을 대상으로 하나, 2025년부터는 폐전기차의 배터리 재활용도 시작될 전망입니다. 

 

폐배터리 리사이클 비교 회사 CAPA 비교 ; 유안타증권

CAPA도 수요에 대응하여 2023년까지 4만톤 수준으로 증설 예정입니다.

 

 

 

3. 에코프로 지배구조

유안타증권의 리포트의 분석자료입니다.

 

에코프로 지배구조 ; 유안타증권

 

에코프로의 자회사 지분 현황을 보면,  BM 51%, GEM 58%, INNO 97%, CNG 45%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