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그림으로 보는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 사업구조

by storyfactory 2021. 8. 12.

1. 개요

에코프포비엠의 MSCI지수 편입이 확정되었습니다. MSCI지수 편입으로 패시브 펀드의 자금 유입 규모는 약 2,000억 원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는 그야말로 날아가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배터리 셀 회사로부터의 수주 잔고 물량을 맞추기 위한 증설과 전기차 시장에 쏟아지는 호재를 들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장점으로 양극재 생산과 재활용의 수직계열화를 대표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직계열화를 통한 수익구조가 다른 기업에서 찾기 힘든 효과적인 구조라는 것입니다.

 

키움증권리포트를 중심으로 증설계획과 수직계열화 Flow를 리포트에 실린 그림 중심으로 알아봅니다.

 

 

2. 에코프로비엠 매출액 추이

에코프로비엠의 연간 매출액은 약 1.4조 원으로 전망되고 영업이익은 1,160억 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매출추이 ; 키움증권

 

 

3. 에코프로비엠 증설계획

1) 에코프로비엠은 공모사채, 유상증자, 금융권차입 등으로 조달된 자금을 설비 증설에 사용하여 생산능력을 현대 5.9만톤에서 2025년 29만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중장기 증설계획 ; 키움증권

 

 

2) 주식시장에서는 이를 호재로 받아들이고 주가는 연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이는 현재 전기차의 동력을 제공하는 배터리 시장의 특성에 기인합니다.

 

배터리 제조 공정은 생각보다 간단한 과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소모된 재료 대비 완제품을 생산하는 생산공정의 안정화는 어렵다고 합니다.

 

 

이에 후발업체들의 진입이 쉬지 않고 선발업체는 생산 CAPA의 확대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먼저 확보하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이제 2차 전지 배터리 시장은 먼저 투자하는 곳에서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배터리 소재업체의 투자를 위한 유상증자가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엘엔에프의 주가가 이미 보여주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매출 예상액 ; 키움증권

 

3) 에코프로비엠의 증설 후 매출액을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코프로EM은 에코프로비엠의 자회사로 삼성SDI와의 합작회사입니다. 매출액 성장율이 매년 약 56%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양산계획 ; 키움증권

 

 

4. 에코프로비엠 수직계열화

에코프로비엠의 최대 장점으로 꼽히는 배터리 재활용 수직계열화를 통한 수익구조입니다. ESG 경영과도 연관되는 사업구조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수직계열화 구조도 ; 키움증권

 

5. 에필로그

에코프로비엠의 증권사 보고서들은 거의 찬사에 가깝습니다. 그만큼 전방산업의 전망과 그에 대응하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성공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