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2차전지,화학,신재생

삼성SDI 주가 전망과 투자포인트는?'

by storyfactory 2021. 7. 6.

1. 개요

삼성SDI는 최근 주가 흐름도 좋고 신규수주 가능성까지 호재가 넘치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영업현황을 특히 신규수주 가능성과 사업 확대 부분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SDI의 사업구조는 배터리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현재는 배터리와 전자재료 사업의 비중이 8대 2 정도이나, 시간이 흐를수록 배터리 비중이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사업의 분사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SDI는 오히려 배터리 회사로 완전한 변신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삼성SDI 영업현황

1) 부문별 매출액

하이투자증권은 매출액을 2020 ~ 2022년까지 11조 원, 14조 원, 16.5조 원으로 전망합니다. 올해부터는 자동차전지가 매출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2) 부문별 영업이익

영업이익 비중은 2022년부터는 소형전지 50%, 자동차전지 35% 정도의 비중으로 변화합니다.

 

 

영업이익률은 올해 자동차전지 부문이 흑자로 돌아서며 2022년 10%로 전망합니다.

 

3. 실적전망과 투자포인트

1) 대신증권은 2분기 실적은 중대형 전지의 영업이익 흑자전환, 소형전지와 전자재료의 수익성 정상화 등으로 양호한 실적을 예상합니다.

 

2) 투자포인트

  (대신증권) 

  - 원형,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능력 확대, 2021년 중대형전지 흑자전환이 예상됨

  - 헝가리 공장 외에 미국에 신공장 건립 가능성 부각되어 보수적인 증설 전략에서 적극적 시장 대응의

    태도변화로 평가가 긍정적임.

  - 원형배터리는 경기 회복과 맞물린 전동공구 분야 매출 증가

  - 전자재료는 반도체, OLED 등 전방산업 업황 양호

 

  (하이투자증권)

미국은 2025 년 7 월부터 신북미무역협정(USMCA) 발효할 예정입니다.  협정 내용은 완성차의 경우 미국 내 생산 비중(역내생산)을 75% 이상 확보해야만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향후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 원가의 약 40%를 차지하는 배터리를 미국 내에서 확보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졌으며, 삼성SDI의 미국 공장 증설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Volkswagen 은 2023~2024 년부터 양산할 예정인 MPE, SSP 등 신규 전기차 플랫폼들에 대한 배터리 수주 입찰을 올해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각형 배터리 내재화를 밝힌 폭스바겐의 대해 각형 배터리를 생산 중인 삼성SDI의 신규 수주 가능성이 부각되는 이유입니다.

 

하이투자증권은 Volkswagen 이 당장 많은 물량을 내재화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삼성SDI가 유럽 혹은 북미향 배터리 공급 물량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예단하기 어렵지만 지금껏 보수적인 자세를 보여왔던 삼성SDI가 신규 수주 확대와 함께 새로운 증설 계획의 변화가 투자 포인트입니다.

 

3) 투자포인트 정리

위의 투자포인트 부분은 대신증권과 하이투자증권의 리포트 내용을 거의 전부 옮겨놓았습니다. 삼성SDI에 대한 모멘텀 중에 높은 비중을 미국 내 공장증설을 꼽고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업체 모두의 모멘텀입니다.

 

세계 자동차시장 중에 25%가 중국, 미국과 유럽이 각각 20%, 그 외의 시장 35%로 나뉘어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 다음으로 큰 시장입니다.

 

중국시장은 자국 기업의 특혜로 한국 배터리 업체의 점유율은 제한적입니다. 반대로 미국시장은 중국업체가 공략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미국의 신북미협정으로 배터리업체가 미국 내 생산시설을 확보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공격적으로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태도입니다. 시장은 이것을 커다란 모멘텀이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4. 에필로그

시장을 보면 2차전지관련 기업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모멘텀을 가진 업종이지만 올해 들어 가장 부진한 업종이기고 했습니다. 미국 시장에 전기차 판매량은 한국 배터리업체의 실적과 직결될 것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고 슬기로운 투자 생활되세요.